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통증만 있을까.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통증만 있을까.

웰튼지기 2017. 7. 24. 14:28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통증만 있을까.

 

하루종일 책상앞에 앉아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서도 어깨통증이 생길 수 있지만, 일반인 중에서도 어깨통증으로 가장 많이 고생하는 사람은 바로 주부일 것입니다.

뻐근하고 결리는 어깨통증 증상을 보여도 바쁜 집안일로 인해서 자신의 어깨건강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일쑤일텐데요. 무리한 집안일로 인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통증만 있는지 알아보고,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

대부분 어깨통증을 느끼는 주부들은 오십견이거나 어깨회전근개파열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회전근개는 반복된 어깨 관절에 자극이 가게 되면서 유연성과 탄력을 잃게 되고 회전근개의 힘이 약해져 파열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자연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통증이 시작된다면 웰튼병원과 같은 정형외과를 찾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바쁜 집안일 때문에, 또는 단순 근육통이라고 오해하고 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데요.

 

 

# 어깨통증, 야간통, 어깨움직임 제한....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은 전형적으로 손가락, 손목, 발가락 관절 등이 주로 침범되며, 야간에 통증이 생기기 쉽고, 통증과 힘줄의 파열로 인해서 특정방향의 어깨움직임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깨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을 보일 때 대수롭게 생각하지 마시고 정형외과에서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받고 비수술 또는 수술치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 증상에 따라 선택되는 회전근개 치료

증상이 경미했을 때 병원을 찾게 된다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심하게 진행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므로 간단한 비수술치료 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깨 회전근개 파열 증상이 커 통증도 심하고 파열이 심한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통증만 있을까.

수술이 필요한 경우, 7mm이하의 작은 카메라를 이용하여 관절내시경을 어깨 부위에 삽입하여 병변을 병변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은 수술을 진행하면서 어깨 상태를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풍부한 수술집도 경험이 있는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다면, 검사, 수술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관절내시경 후에는 꾸준한 스트레칭은 필수!

관절내시경 후에는 어깨관절스트레칭 운동을 시작하고, 힘줄 강화운동까지 진행하는 1:1 재활시스템을 실시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어깨 회전근개파열 수술 후 일상생활에서 지장을 받지 않기 위해 보조기를 착용하며, 꾸준한 재활과 근력 검사를 통해서 환자의 어깨 상태를 체크합니다.

 

 

어깨 통증으로 나타난 회전근개파열.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무리하고 반복된 어깨사용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를 실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평소 꾸준히 어깨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통해 회전근개를 튼튼하게 하여 어깨 회전근개 파열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