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뼈가 괴사? 대퇴골두무혈성괴사_고관절인공관절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뼈가 괴사? 대퇴골두무혈성괴사_고관절인공관절

웰튼지기 2017. 7. 18. 14:36

뼈를 괴사시키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뼈가 괴사를 한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는 단어가 낯선 단어라 생소하게 느껴져 검색을 해보니 뼈가 괴사하는 질환이라고 하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한 두려움이나 치료에 대한 망설임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뼈의 괴사

*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뼈가 썩는 질환이다? NO!!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서 뼈가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뼈가 괴사한다고 하면 뼈가 썩는다고 생각하고 덜컥 겁을 먹는 환자분들이 많으신데요.

괴사를 한다는 의미는, 조직이 죽어 골절이 되거나 무너져 내리기 쉬운 상태를 말하는 것이므로 적절한 치료만 받게 된다면, 본래 건강한 고관절처럼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잦은 음주와 스테로이드제제의 장기복용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원인은 잦은 음주나 스테로이드 약물복용, 대퇴골 경부 골절, 고관절탈구 같은 외상에 의해 생기게 됩니다.

음주를 즐기는 중년 남성들에게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데, 술을 마시게 되면 뼈의 혈류 공급이 감소하게 되면서 괴사가 생길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서 발생된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처음에는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지만 서있거나 걸을 때, 그리고 누워서 옆으로 몸을 돌릴 때 고관절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고관절통증이 있다보니 다리를 절거나 양반다리 자세가 어렵고, 좌식 생활에 큰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만일 이러한 증상을 보이게 된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의심하고 고관절인공관절수술까지 가능한 병원을 내원하여 전반적인 고관절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 고관절인공관절 수술

만약 괴사의 크기가 작거나 증상이 거의 없다면 의료진과의 상담 하에 약물치료 같은 보존치료를 선택하게 되며, 정기적으로 고관절 상태의 경과를 지켜보도록 합니다.

그러나 내과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심거나 괴사 정도가 심하면,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실시하게 됩니다.

 

 

# 웰튼병원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근육 보존 방식에 의한 최소절개법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고 최소절개를 실시하게 되면 회복이 빨라질 뿐만 아니라 고관절인공관절 수술 최대 부작용이었던 고관절 탈구율까지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최소절개로 인해 수술 4시간 후부터 조기보행이 가능하여 더욱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의한 고관절인공관절 수술 후에는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퇴원 후에도 자택에서 3~6개월 간은 지속적으로 운동을 해주면서 근력강화운동도 병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조기에 발견하면 보존적인 치료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시기를 미루고, 고관절통증같은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고관절인공관절 수술까지 해야할 수 있으므로 두려움이 앞서 치료를 미루지 말고 병원을 찾아 꼭 나에게 맞는 치료를 선택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뼈가 괴사? 대퇴골두무혈성괴사_고관절인공관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