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연골수술 ::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웰튼지기 2017. 7. 10. 14:08

무릎연골수술 ::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무릎관절 사이의 섬유성 연골을 반월상연골이라고 합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 주위 기능 안정화와 대퇴골과 경골 사이 마찰감소, 뼈들의 영양 공급과 윤활작용, 외부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반월상연골판이 파열하게 되면 무릎연골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반월상연골판파열에 대해 알아보고 이 치료방법인 무릎 연골수술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생기는 파열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외부에 의한 충격이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서 파열이 진행되어 무릎이 붓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이 힘들고, 계단이 오르내릴 때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무릎통증과 붓는 증상을 보이면 퇴행성관절염 증상과 비슷하여 시기적으로 지켜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릎이 붓거나 잘 펴지지 않는다면 무릎연골수술 까지도 고려해야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서둘러 정형외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 심하지 않다면 무릎연골수술 하지 않아도 된다.

반월상연골손상이 심하지 않다면 간단한 치료로 호전이 가능합니다.

러나 간혹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대개 사람들은 무릎의 심각성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시기를 놓치고는 한번 손상된 연골은 재생이 불가능하여 무릎연골수술을 해야하는 경우가 오게 됩니다.

치료시기를 놓쳐 파열진행이 된 경우에는 반월상 연골판파열 손상의 종류에 따라서 무릎연골수술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연골수술

파열형태에 따라서 연골을 그대로 꿰매는 수술과 찢어진 부분을 그대로 부분 제거하는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 무릎연골수술 '부분절제술' :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힘든 경우 손상된 부분을 깨끗이 정리하는 수술입니다.

- 무릎연골수술 '봉합술' : 부분절제술보다는 고난이도의 수술로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가능할 경우 특수실을 사용해 복합하는 수술입니다.

무릎연골수술은 대개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진행하게 되고, 관절내시경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인공관절수술까지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무릎연골수술이 진행된 후에는 통증을 느끼지 않는 한도 내에서 능동적인 관절운동을 실시하게 됩니다.

 

무릎연골수술 후에는 보조기 착용과 꾸준한 재활과 퇴원후에는 지속적인 통원치료로 재활운동을 체크하고 점차적으로 무릎 관절 운동 각도를 넓혀가면서 일상생활 활동 복귀를 유도합니다.

웰튼병원은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법으로 수술의 범위가 넓어졌으며, 본원의 관절내시경 수술 '아스로케어'라는 첨단기기를 사용해 수중속에서도 지혈이 가능해 수술 속도와 회복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습니다.

성공적인 수술과 수술 후 회복과 재활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무릎연골수술을 하고나서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웰튼병원은 노력하겠습니다.

무릎연골수술 ::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