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 수술 후 생활관리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 생활관리

웰튼지기 2017. 6. 29. 15:34

인공관절 수술 후 생활관리

<인공관절수술잘하는 곳에서 수술을 하고난 후...>

 

 

무릎이나 고관절 질환으로 인공관절 수술을 선택했다면, 수술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재활운동입니다. 인공관절수술 뿐만 아니라 관절수술을 하고 난 이후에는 일상생활 적응할 때까지 올바른 생활관리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인공관절 수술 후 쉽게 할 수 있는 생활관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휴식이 좋다? NO!

인공관절 수술을 하고난 후에는 쉬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어르신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고난 후에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빠른 회복의 지름길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저희 웰튼병원에서 실시하는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범위를 최소화 하여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줄여주어 수술 4시간 후부터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이 잘 되어 조기보행을 실시하면서 CPM운동과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 인공관절 후 생활은?

인공관절 수술 후 약 2주간 재활운동을 실시하고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하여 퇴원을 할 수 있습니다. 퇴원 후에는 가정 운동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본인 스스로 적극적인 생활관리가 필요한데요.

 

 

* 계단오르기

수술 후 약 3개월 까지는 무리한 계단 오르고 내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언급한 재활운동도 중요하지만 동작 하나하나의 신경을 기울이고, 난간 등에 의지해 안전하게 한칸 씩 이동해야 합니다. 계단을 오를 때에는 발을 먼저 올려 밟고 난 후 난간에 의지하여 반대쪽 발을  밟도록 합니다.

또 계단을 내려갈 때에는 자신 있는 발을 먼저 지탱하고 약한 발쪽을 내 딛는 것이 좋습니다.

 

* 목욕하기

또, 인공관절 수술 후 조심해야할 생활관리 중 하나가 목욕입니다.

수술 후 상처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는 목욕을 피하는 것은 물론이고,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다른 어느 때보다 보호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차에 타거나 침대에 오를 때

이외에 차를 타거나 침상에 올라갈 때에는 무릎을 먼저 올리기 보다는 엉덩이부터 의자에 천천히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공관절수술 잘하는 곳에서 수술을 했다 하더라도 환자가 어떻게 재활치료에 임하고, 얼마나 적극적으로 생활관리를 실천하느냐에 따라서 관절 회복 속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소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절 회복에 도움되는 운동을 통해서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웰튼병원은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디자인된 인공관절을 사용하며, 수술시에도 환자의 관절조건과 해부학적인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정확하게 삽입하는 정밀도 높은 수술법 활용해 가장 안전한 수술  결과를 약속하고 있으며, 수술장면 생중계로 보호자들이 수술실 진행사항을 보면서 수술 신뢰도 또한 높아 수술 성공률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