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으로 치료하는 어깨회전근개파열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으로 치료하는 어깨회전근개파열

웰튼지기 2017. 6. 28. 15:09

관절내시경으로 치료하는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골프나 야구, 테니스처럼 어깨 관절 사용량이 많은 운동선수들은 어깨부상이나 관절질환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데요. 스포츠 활동량이 많아 과도한 무리를 하게 되면 어깨회전근개파열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 웰튼병원과 함께 어깨 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방법으로 쓰이는 관절내시경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에 위치한 힘줄이 파열되는 것을 어깨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어깨에는 4개의 힘줄을 감싸고 있는데, 이 힘줄은 어깨 관절을 움직이고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중년 이상의 나이를 가졌거나 어깨관절 활동량이 많은 운동선수들에게는 회전근개파열 손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악화되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 자연치유가 어려운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질환은 다른 부위에 비해서 자연치유가 어렵습니다.

통증이 시작되면 정형외과를 찾아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진단은 신체검사나 MRI 등을 통해서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 후 손상정도에 따라서 약물치료나 체외충격파를 실시하기도 하며, 파열이 심하다면 관절내시경 수술을 이용해서 치료를 하게됩니다.

 

 

# 손상이 심한 경우 관절내시경 수술

웰튼병원은 초기 질환 치료에 필요한 비수술적 치료 장비부터 중증 이상 질환 치료에 필요한 수술적 치료 장비를 모두 구비하고 있어 환자 증세에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제공합니다.

손상이 심해 수술이 필요한 경우 7mm 이하의 최소 절개를 통해 카메라가 설치된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병변을 찾아가면서 수술을 진행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부작용이 없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최소절개로 진행하기 때문에 회복 또한 빠릅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는 일상생활에서 지장 받지 않기 위해서 보조기를 착용합니다.

이로 인해서 어깨관절의 능동적인 움직임을 제한하고, 약 6주간 보조기를 착용하며 재활활동을 실시합니다. 꾸준한 재활과 근력검사로 어깨상태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회전근개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어깨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자제하고, 꾸준하게 어깨 강화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서구에 위치한 웰튼병원은 부위별 관절질환에 따라 다양한 검사를 실시하고 그에 맞는 치료, 비수술적 치료부터 관절내시경 수술이나 인공관절수술까지 진행하여 환자의 관절건강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