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생각해보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생각해보기

웰튼지기 2017. 6. 27. 15:31

무릎인공관절수술 생각해보기

<극심한 퇴행성관절염 치료방법 무릎인공관절수술>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우리나라도 퇴행성 무릎관절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법인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퇴행성 무릎 관절염 환자에게는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무릎통증이 지속되고 관절의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의 적응증이 됩니다. 수술 치료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무릎인공관절수술입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은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지면서 무릎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일차적으로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가 타나타며, 병이 진행되면 뼈가 딱딱해지고 관절 주변의 골의 과잉행성, 관절의 변형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50세 이후에 많이 발생하며 45세 이전에는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55세 이후로는 여성이 더 발생합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을 일으키는 위험요소로는 50세 이상의 고령, 이전에 무릎관절을 다친 경험을 가진 경우, 관절 염증, 비만 등이 있습니다.

 

노화에 따라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순리에 따라 피할 수없는 질환이 바로 퇴행성 무릎관절염입니다. 연골은 쓰면 쓸수록 닳고 한 번 닳으면 자체 재생이 되지 않아 이전의 상태로 복구가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장년층의 경우 무릎 통증이 심해져서 다리가 O자형 다리로 변형되어 본래보다 키가 작아지고 걸음걸이가 변화됩니다. 이 때문에 생활의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심각한 경우 일상생활의 보행이 불가능해지는 경우도 있어 빠르게 병원을 찾아서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단순한 약물치료와 진통제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보면 생활반경이 점차 좁아지게 됩니다. 이는 허벅지와 다리의 근력이 더욱 약해지면서 관절염이 가속화되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보다 확실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보통 보존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환자에게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의 목적은 통증을 없애주고 기능을 최대한 보장하며 인공관절을 오래 사용하는 데 있습니다. 이것은 관절전체를 금속 재질로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마모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내구성도 떨어져 수명이 길어야 15년 정도였지만 최근 의학기술 발달로 약 30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인체에 무해하며 염증 반응이 생기지 않는 특수 신소재의 인공관절을 맞춤형으로 삽입하게 됩니다. 이러한 무릎수술을 통하여 통증이 현저히 줄고 잘 걸을 수 있도록 무릎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무릎인공관절수술입니다. 환자분의 연령대, 성별, 활동량에 맞춘 맞춤형 무릎인공관절이 삽입되어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를 이용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관절의 변형을 보다 정확하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관절의 크기와 모양에 관해 정확하게 계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기에 보다 신속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 우수한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이 무릎인공관절수술 잘하는 곳으로 유명해진 이유는 절개부위를 최소절개로 하여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근육과 힘줄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흉터가 작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4시간 후부터 조기보행 연습이 가능한 것도 바로 최소절개를 하기 때문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따른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수술 전후의 관리, 입원치료와 재활치료가 필요한 수술입니다. 그래서 무릎인공관절수술에 대한 재수술을 방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염증과 골당공증 관리가 중요한데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어 근력을 키우는 거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평소 무릎을 지나치게 구부리거나 오랜 시간 쪼그려 앉는 자세, 즉 좌식 생활은 무릎관절에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따라서 무릎을 꿇거나 바닥에 앉는 생활보다 높은 의자를 사용해서 앉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양반다리 자세, 손걸래질 등 장시간 무릎을 구부리거나 꿇는 자세 등을 피해 무릎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줘야합니다. 평소 체중관리를 잘하고 허벅지 근력강화를 위해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