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수술과 관리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연골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수술과 관리

웰튼지기 2017. 6. 19. 15:01

무릎연골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수술과 관리

< 반월상연골판파열 손상 '관절내시경' >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관절면 사이에 있는 연골을 반월상연골이라고 합니다.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되면 심한 경우 무릎연골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강서구 정형외과 웰튼병원과 함께 반월상연골판파열과 그에 따른 치료법 무릎연골수술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월상연골판은 어떤 역할을 할까?

반월상연골은 무릎 주위 기능 안정화와 대퇴골과 경골 사이 마찰 감소, 뼈들의 영양 공급과 윤활 작용, 외부 충격을 흡수 신체 무게를 지탱하거나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반월상 연골은 축구선수나 마라톤 선수처럼 무리한 운동을 하는 운동선수에게 자주 나타날 수 있고,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환자분들에게 생길 수 있습니다.

만일 무릎이 잘 펴지지가 않고 운동하는 것이 힘이 들거나 쪼그려 앉았다 일어설 때 통증이 계속된다면 무릎치료가 가능한 정형외과를 찾아 손상의 정도의 그 종류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무릎연골수술'

파열 손상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치유가 가능할 수 있고, 안정치료나 약물치료로도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월상연골판파열 손상 정도가 심하다면, 무릎연골수술을 진행하게 되는에요.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진행하게 되면 파열 형태에 따라서 부분절제술과 봉합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무릎 연골수술 '부분절제술'은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힘든 경우 손상된 부분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수술이며, 무릎 연골수술 '봉합술'은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가능할 경우, 특수실을 사용해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다치기 전의 모양으로 회복하게 하고, 부분절제술보다 고난이도의 수술 실력이 필요합니다.

 

 

# 무릎 연골 '관절내시경' 수술

관절내시경 수술은 카메라를 통해 관절속을 직접 보는 것이라 정확하여 진단을 하면서 동시에 수술까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 수술절개부위가 작아 빠른 시간내에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고, 수술 후 통증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술절개 부위가 작다보니 출혈이 적고 감염의 위험도 적을 뿐 아니라 미용상으로도 좋으므로 수술진단을 받았을 때 겁을 먹고 치료시기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무릎연골수술 후

수술을 하고 난 후에는 적극적인 재활치료로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을 느끼지 않는 한도 내에서 능동적으로 관절운동을 해야 하는데요.

무릎 구부리기 운동과 계단오르기, 허벅지 근력 점진적 저항운동 등을 통해 빠른 회복을 유도하도록 합니다.

 

[웰튼병원 _우상호 병원장]

 

# 웰튼병원 무릎연골수술

웰튼병원은 3~4일의 입원기간이 소요되는 기존 관절내시경과는 달리 '아스로케어'라는 첨단기기를 사용하여 수중속에서도 지혈이 가능해 수술 속도와 회복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습니다.

이와 더불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법으로 수술의 범위가 넓어졌고, 1cm미만의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사용해 감염 위험과 통증정도를 줄여줍니다.

무릎이 잘 펴지지 않고 붓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계속된다면 무릎연골 수술 잘하는 웰튼병원에서 관절수술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