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걷는 것 조차 어려운 '고관절통증'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걷는 것 조차 어려운 '고관절통증'

웰튼지기 2017. 6. 14. 16:19

걷는 것 조차 어려운 '고관절통증'

<고관절 통증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걷지도 못할 정도로 고관절통증(엉덩이)와 허리통증이 나타나면 많은 사람들이 허리에 문제라 생각하고 허리치료만 받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고관절통증이 계속된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한번쯤은 의심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고관절 통증의 원인과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질환 이름만으로도 너무나 생소한 고관절 질환.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장애로 인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으로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뼈의 조직들이 죽게 되는 것인데요.

 

 

젊은 층보다는 고령의 환자에게 고관절통증을 시작으로 쉽게 나타나며, 고관절 통증은 주로 사타구니 부분과 허벅지 앞쪽으로 관절보다 아래쪽으로 통증이 내려가며, 앉았다가 일어날 때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고관절질환의 자가진단법은 사타구니 앞이 뻐근하고 엉덩이부위가 쑤시는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허리디스크 증상과 비슷한 다리저림 증상과 양반다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관절 부위 통증 발생 후 약 2년 후 대퇴골두의 붕괴가 시작될 수 있으므로

고관절 통증이 시작되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 오해하기 쉬운 고관절 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앞서 언급했듯이 뼈의 조직들이 죽게 되는 것을 뼈가 썩었다고 오해하며 겁을 먹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국소적으로 죽어 있기 때문에 걷지도 못할 정도의 고관절이 아프다면 고관절 전문의의 상담으로 올바른 처방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개 과다한 음주나 스테로이드제제의 장기복용, 심한 외상으로 인해 질환이 발병하게 되는데요.

보행시 절뚝거리게 되고 양반다리의 뻐근함, 사타구니 통증이 생기면 꼭 강서구 정형외과(웰튼병원)을 찾아주시기를 바랍니다.

 

 

# 걷는 것 조차 어려운 고관절통증은 대부분 수술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 수술은 근육 보존방식의 최소절개를 진행하게 됩니다.

근육보존방식의 최소절개수술법은 인공관절수술 시 고관절 주위의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여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고관절 탈구의 최대 합병증을 감소시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수술 후 4시간이 지났을 때 조기 보행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조기 보행이 빠르다하더라도 체계적인 재활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는데요. 웰튼병원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스포츠 관절센터에서 무릎 근력강화와 굴곡 각도의 증가에 초점을 맞춘 1:1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됩니다.

 

막상 진단을 받아도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인공관절 수술결정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튼병원 고관절 센터는,

전국 병원급 수술 1위 달성(2013년 심평원자료 기준)의 숙련된 전문 의료진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근육, 힘줄 보존 최소 절개수술로 재활과 일상복귀 시간은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고관절 환자분들에게 건강한 관절을 되찾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