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안전하게 관절내시경으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안전하게 관절내시경으로!

웰튼지기 2017. 6. 8. 14:55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안전하게 관절내시경으로!

<무릎통증, 반월상연골판 파열 치료>

무릎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굽히지 못한다면 반월상연골판파열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무릎질환은 장기적으로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퇴행성관절염과도 연관이 큰데요.

오늘은 강서정형외과 웰튼병원과 함께 반월상연골판에 대해 알아보고 파열이 진행되면 어떻게 치료하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월상연골

: 반월상연골은 무릎 내부 허벅지뼈와 종아리뼈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을 말합니다. 무릎 주위 기능 안정화와 대퇴골과 경골 사이 마찰 감소, 뼈들의 영양공급과 윤활작용, 외부 충격 압력을 분산시켜 관절 주변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 반월상연골판파열

: 갑작스럽게 방향을 전환하게 되거나 급정지, 미끄러지게 되었을 때 반월상연골판 파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급정지 같은 동작은 연골판이 끼이면서 찢어질 가능성이 있고, 특히 퇴행성이 진행되어 연골판이 약해진 경우에는 가벼운 충격에도 잘 다칠 수 있어 나이드신 노년층 어르신분들은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 무릎이 붓고 통증이 생기면

무릎이 붓고, 계단을 오르는 것과 같은 움직임이 어렵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전문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열이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인 치료방법으로도 회보이 가능하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파열이 심해져 관절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수술까지 이어졌다면, 안전한 관절내시경으로!

파열의 손상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운동치료나 약물치료를 통해 회복이 가능할 수 있지만, 반월상연골판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때,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무릎 내부를 관찰하면서

1)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힘든 경우 손상된 부분을 깨끗히 정리하는 수술(부분절제술)을 하거나

2)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가능할 경우 특수실을 사용하여 봉합하는 수술(봉합술)을 진행합니다.

# 짧은 수술시간 만큼 회복도 빠른 '관절내시경'

반월상 연골판 파열로 관절내시경수술을 진행하게되면, 우선 짧은 수술시간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고, 빠른 회복 또한 가능해집니다.

웰튼병원에서 진행되는 관절수술은, 수술 전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과 더불어 실시간으로 수술 장면을 보호자들이 수술실 진행사항을 직접 볼 수 있어 투명한 진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 통증이 있거나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인근 병원을 찾아 정확한 통증의 원인을 찾아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발산역 6번 출구에 위치한 웰튼병원숙련된 전문의료진과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첨단수술 기술로 성공적인 치료를 약속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