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회전근개파열과 혼돈하기 쉬운 어깨충돌증후군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회전근개파열과 혼돈하기 쉬운 어깨충돌증후군

웰튼지기 2017. 6. 7. 17:07

어깨회전근개파열과 혼돈하기 쉬운 어깨충돌증후군

<어깨회전근개파열 vs 어깨충돌증후군>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이 계속되면, 흔히 아는 어깨회전근개파열 이거나 어깨충돌증후군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두 어깨질환은 차이가 있는데요. 오늘은 관절수술 잘하는 강서구 정형외과 웰튼병원과 함께 어깨회전근개파열과 혼돈하기 쉬운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깨회전근개파열 :

우리 어깨에는 4가지의 힘줄이라는 회전근개가 있습니다. 이 힘줄이 끊어지는 현상을 어깨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하는데요. 익숙하지 않은 단어이고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어깨통증을 호소할 때 회전근개에 이상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과도한 운동 후 어깨 회전근개파열 ↑

어깨 회전근개파열은 노화에 의해서 생기기 보다는 야구나 테니스 같은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회전근개 파열이 심화될 경우에는 어깨 충돌증후군을 유발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2. 어깨충돌증후군 :

사람의 신체 중에 견봉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견봉이 어깨의 근육 및 회전근개의 마찰로 인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 근력이 약하거나 반복적인 운동, 어깨충돌증후군 ↑

회전근개파열과는 달리 어깨 충돌증후군은 나이가 들어감에 근력이 약해지고 반복적인 어깨 활동으로 견봉과 어깨 근육의 마찰이 자주 생기게 되면서 충돌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회전근개파열이 운동선수에게 많이 생긴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은 반복적 노동이 필요한 직업군에게서 많이 보이게 됩니다.

 

 

 

## 증상은 비슷하지만 치료는 다른 두 질환

어깨회전근개파열과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은 비슷합니다. 두 어깨질환 모두 통증이 심하며, 서있을 경우 통증이 감소하기는 하지만 밤에 통증이 심해지고, 잠에서 깨는 경우가 많아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비슷하지만 치료법은 다른데요.

 

 

ㄱ. 어깨회전근개파열 : 파열 전 단계에서는 수술보다는 간단한 주사치료나 재활치료를 통해서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힘줄이 파열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수술은 보통 관절내시경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ㄴ. 어깨충돌증후군 : 이 질환은 반복적인 어깨활동으로 인해 생긴 질환이기 때문에 근육의 힘을 증강시키는 물리치료 및 재활치료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러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호전이 되지 않을 때에는 수술로 견봉과 어깨 근육들이 충돌하지 않도록 공간을 넓혀주는 수술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두 질환의 수술적 치료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며 빠른 시일내에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깨통증 누구나 생길 수 있고, 증상이 비슷해 놓치기 쉬운 질환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이고 과도한 운동은 반드시 피하도록 하며, 적절한 스트레칭 및 근육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