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할까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할까요?

웰튼지기 2017. 5. 23. 18:29

무릎인공관절수술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할까요?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최후의 수단으로 생각하세요>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할까요? 다양한 증상을 통해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단계별로 증상과 치료법이 다른데요. 1단계는 골극이 의심되는 단계이며, 2단계는 확실한 골극이 있는 단계입니다. 3단계는 moderate로 관절강의 중등도 협착이 있는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4단계는 severe로 연골하골의 경화를 동반한 관절강의 심한 협착이 있는 단계입니다.

 

관절염이 단계별로 진행하면 일반적으로 내측의 관절면이 점차 좁아지게 되면서 결국 대퇴골과 경골 사이의 관절 부위가 서로 붙게 되어 뼈와 뼈가 만나게 됩니다. 이 때 뼈끼리 부딪히면서 뼈를 깎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고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면서 관절염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무릎인공관절수술 밖에는 해답이 없습니다.

 

무릎인공관절의 구성요소는 대퇴골 관절면을 대치하는 금속인 대퇴삽입물과 경골 관절면을 대치하는 경골 삽입물 그리고 슬개골 관절면을대치하는 폴리에틸렌 슬개골 삽입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골 삽입물은 아랫 부분은 금속, 윗부분은 폴리에틸렌으로 되어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하기로 결정하셨다면 수술받기 전까지 불안하기도 하고 궁금한 점도 많을텐데요. 수술 전 준비과정과 수술 후의 재활은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술 하루 전날 입원하여 수술에 필요한 기본검사(X-ray, MRI 검사, 피검사, 심전도 검사, 복부 초음파, 심장 초음파 등) 후 수술과 입원기간 동안의 재활 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을 듣습니다.

저녁식사는 가능하며 자정부터는 금식하셔야 하며 무균적으로 수술하기 위해 전날 밤 늦게 수술할 부위의 다리 소독을 일차적으로 먼저 병동에서 하게 됩니다. 척추마취로 진행하게 되며 불안한 분들은 수면을 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수술 시간은 1시간 정도이며, 수술전 마취 시간은 30~40분, 수술 후 회복하고 올라오는 시간은 30~40분 까지 하면 보통 2시간 30분 ~ 3시간 후 병실로 올라오게 됩니다. 수술 후 4시간 뒤 혹은 다음날 아침 일찍 워커를 이용하여 물리치료사의 동행하에 조기보행을 하게 됩니다. 2일째부터는 물리치료실에서 CPM을 이용한 무릎 꺽는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근력강화운동, 계단 보행 등 정해진 날짜에 맞춰 배우게 됩니다.

최근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하는 병원이 무척 많아졌습니다. 대학병원, 종합병원, 병원급 관절병원들도 늘어나게 되면서 인공관절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무릎관절은 내가 걷고 활동하는 데 매우 중요한 관절이기 때문에 신중하고 바른 선택으로 결정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병원들 중 믿을 만한 병원을 어떻게 선택할까요?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덜 아프고, 빠른 재활이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이 아닐까 합니다. 웰튼병원의 근육 힘줄 보존 최소절개수술은 출혈 및 감염을 현저히 감소시켰을 뿐 아니라 수술 후 의자 앉기, 다리 구부리기, 양반다리 자세로 앉기 등의 자세 제한이 없고 3 ~ 7일 이내에 보조기구 없이 독립보행이 가능하여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부위의 근육과 인대가 손상되면 관절부위의 흉터가 유착되어 다리 구부리기가 어려워질 수 있는데 손상부위를 최소화 했기 때문에 유착을 줄여 다리 구부리기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행에 필요한 허벅다리 앞쪽의 대퇴사두근 손상을 최소화 하여 수술 하기 때문에 수술 직후 다리 들어 올리기와 수술 후 4시간 뒤 조기 보행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5일째 되는 날 피검사를 통해 염증 수치를 확인하고 수치가 상승된 경우에는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더 사용하게 되며 수술 후 7일째 다시 한번 염증 검사를 체크해서 항생제를 계속 써야 하는지 확인을 합니다. 수술 후에는 무릎을 매일 소독하면서 수술 부위로 진물이 나오는지 수술부위가 부어 있는 지 확인합니다. 또한 재활프로그램, 가정재활 교육 등 체계적인 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수술 다음날 부터 퇴원하는 날까지 매일 재활 치료를 받게 됩니다.

환자분 개인마다 재활운동기록지가 잇어 본인이 무릎굽힘운동, 무릎펴는 운동, 다리들어올리기 운동, 계단 연습, 보행 연습 등 그날 한 운동과 횟수를 기록하면서 평균 재활시기와 본인의 재활정도를 비교하며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개개인별로 재활을 관리하고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