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웰튼지기 2017. 5. 18. 16:45

고관절통증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잘하는 곳 웰튼병원에서>

 

길거리를 걷다가.. 앉았다 일어날 때... 갑자기 고관절통증이 느껴진 적 없으신가요?

고관절? 생소하게 들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엉덩이 뼈와 허벅지 뼈를 연결하는 부위입니다. 우리 몸에서 무릎관절 다음으로 큰 관절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만큼 아주 중요한 부위이며 움직임이 많은 부위입니다. 자유로운 관절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자칫 손상을 입기 쉽고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염으로 발전된 경우 조그만한 자극에도 극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골이 마모되면 관절염이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뼈 조직이 약해지기 때문에 약간의 충격만으로도 다치거나 골절이 올 수 있어 신경쓰셔야 합니다. 고관절통증을 느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찾아야겠지요? 병원을 알아볼 때 좋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고관절통증의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외상으로 생기는 골절, 염증으로 생기는 고관절염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마모된 관절이 서로 맞부딪히면서 극심한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퇴행성 관절염은;

- 허벅지 앞쪽이 뻐근하고 많이 걸으면 엉덩이 부위가 많이 쑤시고 아픕니다.

- 양반다리를 할 수 없게 되고 고관절이 주저앉아 다리가 짧아집니다.

- 허리디스크와 비슷하게 다리가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 계단을 오르 내릴 때 고관절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고관절통증이 오래되어 다리가 짧아졌다면 단순한 치료로는 고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통증의 치료방법 중 하나인 고관절수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통증에서 최후의 수단으로 선택하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야구 글러브 안에 야구공이 들어가 있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고관절 부위를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고관절수술을 해야 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입니다.

고관절통증의 대부분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질환입니다.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어려워지면서 생기는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과음이나 스테로이드 남용, 통풍이나 당뇨병 후유증 등의 외상을 통해 올 수 있으며 손상된 고관절을 제거 한 후 이 부위에 인공관절을 이식하게 됩니다. 각종 질환의 원인을 제거하고 관절의 움직임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합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근육 보존방식의 최소절개술법으로 진행됩니다. 근육보존방식의 최소절개수술법은 인공관절수술 시 고관절 주위의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여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고관절수술의 최대 합병증인 탈구의 발생율을 감소시켜주고 빠르게 회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수술 후 4시간이 경과되면 조기보행을 시행하며 빠른 보행을 통해 전신 활력이 빠르게 증진됩니다. 이는 곧 재활과 연계되어 보행기 사용기간을 단축시켜 퇴원 시에는 보조기의 도움 없이 단독보행으로 퇴원할 정도까지 좋아집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이러한 수술법을 인정받아 인공관절수술을 해외 의료진 교육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소절개 및 고난이도 수술을 해외 의료진에게 수술법을 전수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해외 의료진 연수 사업을 하고 있어 러시아, 중국, 필리핀 등 여러 나라에서 오고 있으며 의료서비스를 전수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아시아 및 태평양 고관절표준 수술교육용 DVD 시범자로 선정되어 해외 각국으로 전달되고 있습니다.

 

고관절질환은 조기 진단이 어려운 만큼 평소 생활시 모르고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으며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쉽게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치료 시기에 따라 경과가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