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통증의 원인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통증의 원인

웰튼지기 2017. 5. 16. 16:00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통증의 원인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는 관절내시경으로>

어깨관절에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4개의 힘줄이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라고 부르는데 기본적으로 팔을 안쪽, 바깥쪽으로 회전시킬 때 움직이는 역할을 하며 관절 내에서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힘줄이 반복되고 과도한 사용이나 부상, 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부분적으로 손상되거나 완전히 끊어져 파열된 상태를 말하며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중년을 포함한 노인 어깨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로 직업이나 스포츠 활동과 관련되어 반복되고 과도한 사용, 부상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노화현상인 퇴행성 변화로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빈도가 증가합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해부학적으로 어깨뼈(견봉)와 힘줄의 충돌 현상이 나타나면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때 끊어진 어깨힘줄은 자연 치유되지 않으며 통증이 반복되면서 부분파열에서 완전파열로 소파열에서 대파열로 그 크기가 증가하고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면 아픈 어깨쪽으로 누워서 잠자기가 불편하며 쉬거나 잠잘때 또는 머리를 빗거나 어깨 위로 물건을 드는 동작 등 일상생활을 할 때 가벼운 동작에서도 심한 통증과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어깨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 때문에 팔을 어깨 위로 들지 못하며 야간에 통증이 심해서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등쪽과 목, 손끝까지 저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심하면 파열된 힘줄에 힘이 들어가는 특정한 동작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런 동작을 하려고 하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되고 쉽게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한 후에도 시간이 지나며 자연스레 낫겠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여 병원을 찾아올 때는 증상이 심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완전파열이 되기 전까지 주로 통증과 불편감을 반복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통증이 잠시 사라졌다고 해서 회복이 된 것은 아니며 반복되면서 그 크기가 증가하기 때문에 조기에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MRI나 초음파 검사와 같은 정밀검사를 통하여 진단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로 진단받은 경우 그 중증도에 따라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 경미한 어깨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주사치료와 같은 약물치료를 통해 통증을 조절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특성상 파열된 부위의 크기가 증가하거나 완전손상된 경우에는 힘줄을 봉합해주는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파열된 힘줄은 자연치유가 되지 않고 그 크기가 증가하여 움직임이 제한되고 관절증으로 진행될 소지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의 어깨관절내시경수술은 풍부한 수술집도경험과 수많은 연구실적을 갖춘 전문의료진이 담당합니다. 어깨관절내시경술은 어깨관절 내부로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견봉이나 회전근 연결부위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여 시야를 확보합니다. 관절내시경의 삽입 위치는 어깨 뒤쪽, 앞쪽 측면으로 차례대로 삽입하여 수술위치와 공간을 충분히 파악합니다. 봉합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나사못을 박기 전 조직들이 잘 유합되도록 연마하고 교량형으로 이열봉합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수술 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원내에 물리치료센터와 재활센터를 갖추고 있어 어깨관절수술 후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도록 1:1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