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회전근개파열 방치하지말고 관절내시경으로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회전근개파열 방치하지말고 관절내시경으로

웰튼지기 2017. 5. 2. 12:05

어깨회전근개파열 방치하지말고 관절내시경으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생기면 관절수술인
관절내시경으로 치료받아야!>

어깨에는 어깨뼈를 덥고 있는 4개의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이 합해져서 하나처럼 된 회전근개라는 힘줄이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움직이는 근육으로 반복되는 충격이나 마모로 인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생깁니다. 일종의 퇴행성 질환으로 어깨의 움직임이 많은 운동을  하거나 특별한 외상이 없어도 어깨를 쓰다가 파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2가지의 원인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첫째 외부의 물리적인 힘으로 인해 외상으로 파열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어깨쪽으로 넘어지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었을 때 뚝 하는 느낌과 함께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인한 파열입니다. 약해진 회전근개가 견붕이라는 뼈와 상완골두 사이에서 반복적인 또는 물리적인 손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을 말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면 어깨통증이 나타나며 어깨 부위와 함께 상완부까지 그 영향이 미치게 됩니다. 초기에는 팔을 올릴 때 통증이 있습니다. 심해지면 팔을 쓰지 않고 있는데도 통증이 발생됩니다.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며 숙면을 취하기 힘들고 자다깨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어깨를 사용할 때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어깨근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가벼운 활동에도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되었다 싶으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진행된 상태에서는 X-ray 상으로도 확인될 수 있지만 정밀한 MRI를 통해 확진받으시기 바랍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자연 치유가 되지 않는 질환으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파열의 범위가 점점 커지고 끊어진 힘줄은 어깨 안쪽으로 말려들어가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 수술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수술후 회복이 쉽게 되지 않을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이 크지 않은 경우 회전근개 주변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로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전이 되지 않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어깨회전근개봉합술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어깨관절내시경수술은 파열된 회전근개를 봉합해주는 수술입니다. 어깨에 1cm 미만의 구멍을 3~5개 정도 내고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어깨관절의 상태를 영상장치를 통해 확인하면서 수술을 진행합니다. 기존의 수술에 비해 수술상처가 적고 주변 조직들의 손상이 적어 수술 후 회복도 빠릅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는 어깨가 일상생활에서 지장 받지 않기 위해서 보조기를 착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어깨관절의 능동적인 움직임을 제한하게 되며 보통 6주 정도 착용합니다. 수술 전후에는 어깨관절 주위의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근력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어깨기능이 주변 근육의 기능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