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인공관절 탁월한 병원 선택 기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인공관절 탁월한 병원 선택 기준

웰튼지기 2017. 4. 25. 17:09

고관절인공관절 탁월한 병원 선택 기준

<고관절통증 참지 말고 치료 받으세요!>

 

 

고관절인공관절 바로 알기!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같은 참을 수 없는 고통과 통증으로 일상생활 마져도 힘들어지는 무서운 질환은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통증을 잠재워주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소개하겠습니다.

고관절이란?

고관절 질환을 주의해야 하는 고관절은 우리 몸의 체중을  받치고 있는 관절로 몸통과 하지 부분을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관절입니다.  흔히 알려진 엉덩이 관절이라고도 불리는 고관절은 무릎에 이어 우리 몸에서 두번째로 큰 관절로 다리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해주는 관절로 비구부와 대퇴골두가 만나 관절을 형성하게 됩니다.

 

고관절질환 노인층에만 나타난다?” 아닙니다. 젊은 층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관절은 크고 작은 질환에 시달리게 됩니다. 최근에는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 지나친 과음이나 스트레스 등 하루종일 앉아서 일하는 습관으로 고관절 질환이 많이 나타는데 그 대표적인 질환이 “대퇴골두무혈성괴사”입니다. 이 질환은 허리 질환으로 오인하기 쉬워 허리에 대한 치료만을 계속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쳐 병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니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웰튼병원을 찾는 전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환자의 70%가 남성이었으며 이러한 남성 환자들의 75%20~50대로 나타났습니다.

정확히 규명된 원인은 없지만 음주, 스테로이드 남용, 유전적 기질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골반뼈와 맞닿고 있는 넓적다리뼈의 끝 부분 즉, 대퇴골의 머리에 해당되는 대퇴골두에 피가 통하지 않아(혈액순환 장애) 뼈가 죽는 질환입니다.

엉덩이 부위 통증은 괴사가 발생한 후 상당한 시간이 경과해야지만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벌릴 때 사타구니가 아프다

양반다리를 하기 어렵다

움직일때 통증이 심하다

땅을 디딜 때 욱신욱신 쑤신다

쩔뚝거리게 된다

다리길이가 짧아진 것을 느끼며 절게된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1~2기초반에는 주사치료나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내 관절을 살릴 수 있는 천공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 부위에 천공을 통해 혈액공급 및 뼈를 차들어가게 해주고 압력을 낮춰 고관절 통증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괴사가 심하게 되어 골두가 무너진 경우에는 인공관절 기구를 넣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퇴행성고관절염의 치료법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손상된 고관절을 제거하고, 이 부분에 인공고관절을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인공고관절은 강화 폴리에틸렌 + 세라믹 재질과 세라믹 +세라믹 재질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수술을 통해 괴사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을 제거할 수 있으며 고관절을 정상적으로 유지 할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 엄청난 고통을 주었던 고관절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이 특화된 이유!!]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근육, 힘줄 보존 고관절수술은 허벅지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힘줄을 젖혀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법입니다.

기존의 수술처럼 힘줄을 끊고 이어주는 것이 아니라 힘줄이 그대로 남아 본래의 기능을 함으로써 고관절수술 후에도 안정성에 도움을 주게 되는 겁니다.

수술의 가장 큰 합병증인 “탈구의 위험성을 거의 제로의 상태로 감소시킨것이 본원에 가장 큰 특징입니다”

수술의 출혈을 줄였다는 것이 두번째 특화된 이유 입니다.

기존의 15~20cm의 절개가 이루어졌다면, 10cm를 절개해 출혈을 감소시킨 겁니다.

최소절개를 함으로써 회복을 빠르게 하고, 출혈과 통증을 감소 시키고 감염률도 최소화 하였기때문에 고령의 환자들에게도 적합한 수술법입니다.

 

 

 

[웰튼병원이라 가능한 1, 4, 5 수술법]


시간 수술

수술 ④시간 후 조기보행

수술 ⑤일 후 독립보행


최소절개와 근육힘줄보존술을 시행하기때문에 수술 4시간 후 보행연습이 가능해졌습니다.수술 다음날 부터 보행이나 휠체어, 의자에 앉는것이 가능하며 5일부터는 독립보행이 가능합니다.

회복이 빠르게 때문에 입원기간은 줄이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는 빨라졌습니다.

 

 

[수술 후 1:1 개인 맞춤형 재활치료]


재활치료 얼마나 중요할까요?”

똑같은 수술을 같은날에 받으셨다고 해도 재활치료를 얼마나 열심히 하시느냐에 따라 회복속도는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스포츠관절센터의 자체 운영을 통해 근력강화, 굴곡각도의 증가에 초첨을 맞춘 차별화되고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을 실행중입니다.

담당치료사와 환자가 1:1로 진행되어 개인의 상태에 맞게 운동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