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수술 한 번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수술 한 번에

웰튼지기 2017. 3. 21. 17:18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수술 한 번에

<겪어보지 않고서는 모르는 고관절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오늘은 웰튼병원에서 알려드리는 인공고관절수술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고관절이란 무엇인지와 치료와 수술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관절이란?>

고관절은 골반골의 비구와 대퇴골의 골두를 연결하는 관절을 부르는 말로 야구공이 야구 글러브 안에 들어있는 모습을 연상케하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어깨처럼 자유로우면서 이 부분이 움직일 때마다 크고 작은 손상을 받아 연골이 마모되면서 관절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관절 이상 증상은?>

1. 조금만 자극되어도 통증이 크며 엉덩이와 사타구니 부근이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고관절에 힘이 들어갈 때 더욱 심합니다.

2. 주요 증상 중 하나로 열감을 꼽을 수 있는데요. 특히나 세균감염으로 인한 고관절염에 걸릴 때에는 전신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운동 범위의 제한으로 관절이 펴지기 힘들면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결국은 활동 범위가 축소되게 됩니다.

 

 

<고관절질환의 종류는?>

대표적인 고관절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대퇴골두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뼈가 썩는 질병으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관절이 파괴되어 관절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그 외에 퇴행성 고관절염은 노화 또는 잘못된 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오랜 세월 반복적인 관절 사용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부딪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같은 고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고관절인공관절치환술이란?

망가져 버린 대퇴골두와 골반골 비구를 일정 부분 잘라낸 후, 금속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넣어 관절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즘 관절염, 대퇴 경부골절, 고관절 기형 등 거의 모든 종류의 고관절 질환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웰튼 고관절수술의 장점은?

고관절 부위의 통증이 감소되고, 관절의 운동범위가 수술 전보다 더 넓어지면서 편안하게 일상생활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힘든 노동이나 무리한 운동은 인공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많은 사람들이 고관절수술과 무릎인공관절과 같은 치환술을 받고 있으며 이중에서 약 60%이상이 55세가 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웰튼병원은 성공적인 고관절수술과 함께 맞춤형 1:1 물리치료를 통한 재활로 수술 직후 4시간 후부터 근육 강화 운동과 관절 운동을 시기별, 단계별로 꾸준히 시행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짧게는 3개월 후에는 대부분의 관절 기능이 회복됩니다.

일상 복귀는 앉아서 하는 작업과 운전은 4~6주 이내에 시작이 가능하며 장시간 앉아서 하는 작업은 피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병원에서 안내해드린 수술 후 금기자세를 지켜주시고 꾸준한 근력운동을 한다면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한 웰튼병원 인공관절 진료는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발산역과 우장산역과 인접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02-2690-2000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