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고민 해결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고민 해결

웰튼지기 2017. 3. 9. 17:06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고민 해결

<운동 중에 갑자기 퍽! 하는 소리가 무릎에서?>

 

3월이 이제 중반에 다다르고 봄햇살이 점점 따뜻해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몸이 따라주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겨울 동안 경직되어 있던 탓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움직임과 충격으로 전방십자인대파열과 같은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나 손상 위험이 있는 무릎관절!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는 중장년만의 문제가 아닌 격렬한 스포츠 활동을 좋아하는젊은층까지 봄철에는 무릎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할 때입니다.

 

무리한 스포츠 활동으로 인한 전방십자인대파열!

스키나 축구, 농구와 같은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 요구되는 운동은 무릎 관절 안에 있는 십자인대파열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방십자인대는 가장 흔히 손상되는 부위로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젊은층에서 많이 발생됩니다.

대부분의 전방십자인대파열로 관절내시경이 필요한 환자는 관절이 붓고 피가 차는 혈관절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무릎이 불안하다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손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파열정도와 무릎의 불안정성이 심한 경우 관절내시경 치료를 받게 됩니다.

 

꾸준한 근력, 유산소운동 등으로 관리가 필요!

무릎관절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손상이 될지 예측 할 수 없기 때문에 활동 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과 꾸준한 운동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관절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스트레칭과 근력강화를 위한 무릎뻗기, 다리 올리기,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과 같은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어 본인의 체력과 몸 상태를 고려한 운동량을 조절해야겠죠?

 

전방십자인대파열 및 무릎건강 적신호 자가 테스트 방법

1. 무릎이 붓고 열이 난다.

2. 쪼그려 앉기가 힘들고 앉았다가 일어날 때 통증이 있다.

3. 무릎 안쪽을 만지면 아프고 통증이 있다.

4. 갑자기 무릎에 힘이 빠지거나 뚝하는 소리가 자주 들리고 걷기 힘들다.

5. 걷고 나서 무릎통증이 오래간다.

6. 무릎이 갑자기 구부러지거나 펴지지 않는다.

7.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발생한다.

8. 발을 붙이고 서 있을때 무릎 사이가 닿지 않는다.

9. 계단을 오르거나 내릴 때 심한 통증을 느낀다.

10. 울퉁불퉁한 길을 걸을 때 불안하다.

-------------------------------------------------------------------------

위와 같은 증상이 몇가지가 된다면 빠른 시일 내로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 및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연골 및 인대쪽 문제가 있다면 관절내시경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강서구에 위치한 척추·관절 병원으로써 인공관절수술 뿐 아니라 관절내시경 치료를 위해 방문하는 환자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기본적인 약물치료부터 관절내시경, 인공관절수술에 이르기까지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통해 손상되기 이전과 같이 편한 발걸음이 가능하게끔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최신 의료설비와 숙련된 의료진들이 항시 상주하고 있으며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 치료는 1cm미만의 최소절개 부위를 통해 관절경을 삽입하여 문제가 되는 부위를 의료진이 직접 확인하며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