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 시기 결정해야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 시기 결정해야

웰튼지기 2017. 2. 13. 17:00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 시기 결정해야

<초기부터 말기까지 점점 심해지는 고관절통증 있다면 언제 인공관절수술 필요할까?>

 

한국에는 음주 문화의 발달로 술을 즐겨 마시는 사람들이 많고 그에 따른 각종 질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 중 음주와 연관된 대표적인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흔히 알려진 질환은 아니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 한국인들이 타국보다 발생 빈도가 매우 높습니다.

고관절의 괴사로 고관절통증을 일으켜 결국에는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웰튼병원에서 고관절통증을 호소하며 진료를 받으신 회사원 김 씨는 평소에 거의 매일 먹다시피 할 정도로 술을 즐겨 마신다고 합니다. 이런 생활을 반복하던 김 씨는 몸에 이상 증후가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엉덩이와 허벅지를 타고 오는 통증은 처음에는 조금 신경쓰이는 정도였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정상적인 보행이 힘들고 절뚝거리며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이 있어 진료 결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라는 진단을 받고 인공관절수술 시기를 보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에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대퇴골두 뼈가 죽어가는 질환으로써, 허벅지 뼈가 골반과 만나 엉덩이 관절로 이어지는 뼈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30~50대 남성에게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과도한 음주와 장기간의 스테로이드제 사용, 신장 질환과 외부 충격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속적인 고관절통증이 있으며 괴사속도를 늦추는 것은 가능하나 대부분 시기의 차이가 있을 뿐 추후에는 인공관절수술이 불가피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 치료 방법은?

고관절 질환으로 인해 괴사가 진행되었다고 하여 무조건 인공관절수술로 해결이 아닌 초기, 중기, 말기에 따라 현재 고관절통증과 상태에 맞는 단계별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1. 초기 :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면서 비수술 위주로 통증관리를 우선하여 괴사 진행을 늦추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통증관리를 통해 고관절수술 시기를 늦출 수 있습니다.

2. 중기 : 인공관절수술 외의 감압술 및 천공술 등과 같은 수술적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대퇴골두의 모양이 잘 유지되어 있고 괴사 범위가 적을 경우 시행이 가능합니다.

3. 말기 : 말기의 고관절 질환에는 대퇴골두가 무너져 내려앉아 있으며 고관절통증도 매우 심한 단계이기 때문에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외측성 괴사인 경우 다리 길이의 차이가 생길 수 있으며 다리도 절게 되어 인공고관절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웰튼병원은 타 병원과 다르게 8~10cm가량의 최소절개로 인공관절수술이 진행되며 환자의 수술 후 부작용 및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근육과 힘줄을 그대로 보존한 상태로 고관절수술이 시행됩니다. 따라서 수술 4시간 후부터 보행연습 진행이 가능하여 빠른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오랫동안 웰튼병원은 인공관절수술 실시간 생중계를 보호자분들에게 오픈하고 있으니 확인 가능하시며 홈페이지의 친필 후기를 통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확인 가능하십니다.

 

인공관절수술의 성공도 매우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사후관리와 재활치료 또한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수술 뿐 아니라 체계적이고 맞춤형 물리치료를 지원하고 있어 수술 2주 후 정상적인 보행으로 퇴원 하실 수 있게끔 자체 물리치료센터와 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관절수술 후 주의사항과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재활운동 방법을 교육해드리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의 중심 웰튼병원은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관절통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분들이 밝게 웃으며 걸을 수 있도록 친절과 서비스, 성공적인 수술 결과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난이도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전국 병원급 1위 웰튼병원은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진료 상담 문의는 02-2690-2000 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