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 어깨회전근개파열 쉽게 극복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어깨회전근개파열 쉽게 극복

웰튼지기 2017. 1. 24. 16:28

관절내시경 어깨회전근개파열 쉽게 극복

<어깨 통증이 있다면 어깨회전근개파열 의심>

 

겨울철이 되면 유독 어깨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온이 떨어지게 되면 관절 부위의 근육과 혈관 수축으로 유연성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운동 범위가 좁아지면서 뼈까지 시리게 되는 어깨회전근개파열과 치료법인 관절내시경을 소개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어깨 질환인 '오십견'과 '어깨회전근개파열'

극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중요한 점은 두 질환 모두 조기에 발견하여 알맞는 치료시에 치료 기간 및 회복 기간이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추운 날씨 탓에 실내에서 활동이 많아지며 실내 운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준비운동없이 급작스러운 운동으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관절내시경 치료를 하게 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어깨를 움직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회전근개란 힘줄이 파열되 나타나는 어깨 질환입니다. 과도한 어깨 관절 사용시 발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주요 증상은?

극심한 어깨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특히나 누운 자세에서는 통증이 심하고 앉거나 서있을 때 통증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팔을 움직일 때마다 어깨 속에서 우두둑 하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팔을 90도 각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하며 그 이하나 이상의 각도에서는 통증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 파열된 힘줄이 신경조직으로 말려들어가 관절내시경 치료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관절 위주의 치료를 진행하는 병원으로 야간통을 초래하는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한 관절내시경에 최적화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cm미만의 최소절개를 통해 문제가 되는 부위를 직접 전문의가 확인하고 치료를 진행하여 정확하고 빠른 회복이 장점입니다.

 

무조건적인 관절내시경 치료가 아닌 어깨회전근개파열 범위가 크지 않다면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나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관절내시경으로 진단과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초소형 카메라가 부착된 가는 관을 어깨 관절 내부로 삽입하여 관절 속 손상 부위를 진단하여 손상 부위가 확인되면 바로 간단한 수술 기구를 주위에 넣어 병변을 치료하게 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경우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진단의 정확성과 절개 부위가 최소화 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상처가 눈에 잘 띄지 않으며 합병증 발생 확률이 낮아 3~4일 가량의 입원으로 회복속도가 빨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점이 관절내시경 치료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