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통증없이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통증없이

웰튼지기 2017. 1. 18. 16:54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통증없이

<고관절통증 참지 말고 인공관절치환술로 해방되세요>

 

 

오늘 웰튼병원에서 겨울철 흔히 발생하는 고관절 골절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움츠려들어 있어 낙상에 빠른 대처가 안되며 요즘은 빙판길이 많아 낙상사고로 인해 골절사고가 많습니다.

특히나 고관절이 낙상으로 인해 골절되면 대부분이 인공관절치환술을 통해 새로운 고관절로 바꿔주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 됩니다.

 

고관절이란?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이어주는 관절로 골반 가장자리와 사타구니 부위 양쪽에 한개씩 있습니다. 고관절을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면서, 걷고 뛰는 것과 같은 다리의 운동이 가능하도록 관절 범위를 만드는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하지만 퇴행성 변화 및 질환으로 인해 고관절이 손상이 된다면 자가 재생 능력이 없기 때문에 지속 적인 통증과 함께 손상 및 골절이 있다면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이란?

고관절 기능에 장애가 생겼을 경우에 고도의 기계적 강도가 요구되는 대체물로써 특수 금속을 사용하게 되며 인공관절치환술은 수술을 진행할 대퇴골의 골두를 제거한 후 인공 고관절을 대체한 후 수술 부위를 봉합하게 됩니다.

웰튼병원은 인공관절치환술을 8~10cm미만의 최소절개를 통해 진행되며 1시간 내외의 수술 시간 내에 근육과 힘줄의 손상이 없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의 기능은?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해주며, 걷고 뛰는 것과 같은 다리의 운동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관절 범위를 만듭니다. 고관절 관련 질병에는 퇴행성 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탈구, 고관절 주위 골절 등이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엉덩관절을 이루는 하부 구조인 넙다리뼈머리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서 부분적으로 괴사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관절 골절이란?

고관절 주위 골절은 엉덩관절을 이루는 넙다리'뼈의 목이나 그 아래 부위에 골절이 주로 발생하며, 특히나 골다공증 환자들이 골절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골절이 일어나면 빠른 시일 안에 수술을 받아야 하며, 합병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도 빠른 수술이 필요합니다.

 

최근 3분의 1은 매년 1회 이상 낙상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낙상 환자 4명중 1명은 입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은 근력이 약해지고, 운동신경이 둔해져 신체 반사속도가 느려집니다. 이에 젊은이에 비해 더 잘 넘어지고, 똑같이 넘어져도 골다공증 때문에 뼈가 크게 다치게 됩니다. 노인의 낙상사고는 해마다 약 35%씩 증가해 2015년에는 554건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되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라면 낙상으로 골절이 생길 위험이 높으므로 꾸준한 골다공증 치료를 통해 인공관절치환술을 피할 수 있습니다. 평소 고관절 증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자신의 체중을 적절히 조절하며, 꾸준한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웰튼병원은 고관절수술 2016년 기준 2500례 이상을 달성하였으며 앞으로도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각지에서 고관절수술을 위해 방문하는 환자분들에게 더욱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