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심각해지면 무릎연골수술까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전방십자인대파열 심각해지면 무릎연골수술까지

웰튼지기 2017. 1. 16. 16:35

전방십자인대파열 심각해지면 무릎연골수술까지

<방치된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불러오는 무릎연골수술>

 

 

방심하는 순간 퍽! 하는 소리와 함께 시작되는 전방십자인대파열! 웰튼병원에서 무릎연골수술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은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외측 측부 인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대는 관절에 안정성을 주면서 올바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인대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손상되는 인대파열을 방지해줍니다.

 

흔히 알려진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허벅지뼈와 정강이뼈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대가 십자모양이라고 해서 그렇게 불리는데 앞쪽에 위치한 인대를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 불리며 발전되면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한 흔히 발생하는 무릎 질환 중 하나입니다.

 

 

보통 뉴스 및 방송을 통해 스포츠 선수들, 특히나 야구, 축구, 농구와 같은 격렬한 스포츠 선수들의 전방십자인대파열로 치료중이라는 내용을 확인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증상은?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면서 파열이 되며 파열 후 자유로운 다리 구부림과 펴짐이 어려워져 걷는 것 자체가 힘들어집니다. 무릎이 붓고 통증이 생기게 되며 움직일 때마다 무릎이 뻣뻣한 느낌이 듭니다. 통증과 붓는 증상의 반복이 특징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되었다는 착각을 하기 쉬운데 퇴행성 변화 및 무릎연골수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은 다른 부위의 인대나 반월상연골도 파열될 가능성을 높이는데 추가적인 정밀 검사가 필요하게 됩니다. 무릎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환자의 상태와 파열 정도, 다른 질환의 동반 여부 등 여러가지를 고려한 다양한 치료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한 무릎연골수술 및 관절내시경이 시행되는 것이 아니고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조기 착용과 약물치료, 근력강화 운동치료 등의 비수술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다만 파열이 심하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방법이 적용되는데 다른 인대를 가져와 재건하는 방법과 자신의 힘줄을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다양한 우리 몸의 관절을 치료하는 최신 의료기술을 통해 치료하는 관절병원으로써 전방십자인대파열 완치를 위한 비수술과 수술 치료 이후 꾸준한 재활치료까지 진행이 가능합니다.

 

우선적으로 자각 증상으로 전방십자인대파열 및 연골손상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병원에서 치료와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불편함이 지속되도록 참지 말고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항상 환자분들을 위한 마음으로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언제나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