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 통증 참지말고 관절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 통증 참지말고 관절수술

웰튼지기 2017. 1. 4. 16:24

무릎인공관절 통증 참지말고 관절수술

<노년층을 괴롭히는 무릎통증은 무릎인공관절 잘하는 병원에서>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몸이 움츠러들면서 관절 또한 경직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관절염으로 인해 관절통을 더욱 느끼는 분들이 많아 정형외과 병원을 통해 무릎인공관절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닌가 상담을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추운 겨울이 오면서 기존 보존적 치료를 받고 계시던 환자분들이 혹시 관절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닌지 문의가 늘었습니다.

 

 

<무릎의 관절 변형>

퇴행성관절염을 오랫동안 앓다 보면 연골이 심각하게 손상되어 무릎 안쪽에 위치한 관절이 닳아 관절 사이가 좁아지게 되며 다리가 O자형으로 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O자형 다리는 무릎 안쪽 연골에 무게가 실리면서 점점 더 빠르게 무릎 연골을 닳게 해 퇴행성을 가속시키게 되고 결국은 무릎인공관절 치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다리가 이미 휘었다면 이미 인대의 균형이 어긋나 있어 보행이 어렵고 특히나 나이가 들어 여성들에게는 O자형 다리로 엉거주춤한 걸음걸이는 통증 못지 않게 고통과 자신감 상실, 우울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년의 나이에 곧았던 다리가 O자형으로 변한다면 무릎 통증이 지속되어 정확한 검진을 통해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통해 무릎 관절수술 시기를 늦추어야 합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등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무리하지 않는 선의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손상된 연골을 인공관절을 대체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단순한 통증 제거 뿐 아니라 퇴행성 관절염으로 변형된 다리 모양을 곧게 펴주는 미용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퇴행성관절염으로 휘어진 O자형 다리를 관절수술을 통해 변형을 바로 잡게 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관절 뿐 아니라 내,외측 인대의 벨런스까지 맞추는 섬세한 수술로 균형이 맞지 않는다면 인공관절 역시 평균 사용 가능한 기간보다 빨리 닳게 되어 재수술이 필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의료진에게 관절수술을 맞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2016년도 기준 무릎인공관절 치환술 5000례 이상을 달성하였으며 만족스러운 수술 후기로 무릎치료가 필요한 환자분들이 웰튼병원으로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일반적인 건강한 관절의 경우 유기적인 움직임이 가능하지만 오른쪽과 같이 퇴행성 변화로 인해 뼈와 뼈가 맞부딪혀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노년층의 경우 많은 분들이 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통증이고 치료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통증을 참고 혼자 끙끙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및 주변에서 과절 건강에 대한 검진과 같은 관심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웰튼병원이 무릎인공관절 잘하는곳으로 유명한 이유는 기존 타병원에서의 15~20cm가량의 큰 절개가 아닌 8~10cm가량의 최소화된 절개로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는 관절수술로 최신 수술법을 통해 출혈량이 적으며 빠른 회복과 합병증이 적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관절수술이 필요 할 수 있는 O자형 다리 예방과 운동방법은?

  • 집안에서 개구리 자세로 앉아 TV나 잡지 등을 보지 않도록 하고, 개구리 자세란 바닥에 앉을 때 무릎을 구부린채 양발을 엉덩이 밖으로 벌리고 앉아잇는 자세를 말하는거에요! 이는 대부분 종아리뼈의 윗부분이 안쪼긍로 휘면서 발생하며, 무릎 안쪽의 연골을 닳게 해 퇴행성 관절염의 발병시기를 앞당기게 된다.

  • 양반다리 자세는 양측 허벅지 안쪽에 있는 근육을 늘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허벅지 바깥쪽 근육들이 뭉치고 긴장하게 만듭니다. 이 때문에 허벅지 안쪽 근육과 바깥쪽 근육의 힘이 균형이 깨져 서 있을때나 걸을때 다리가 벌이지는 자세를 만든다고합니다.!

  • o자 다리인 경우에는 다리를 어깨넓이 만큼 벌리고 서서 양 무릎을 붙인 뒤, 아래로 내려갔다가 올라갔다 하는 동장을 반복하면 교정에 효과적입니다. 뼈는 2-3개월 가량 돼야 움직이기 때문에 교정에 꽤 시간이 소요되니까 꾸준한 관리가 필요로 합니다. 평소 무릎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것도 o자형 다리 증상이 심해지는것을 막아준다고하네요! 무릎관절 주변 근육이 부족하면 연골도 스트레스를 받아서 다리가 더 많이 휠수도 있다니까 주의하셔야 해요!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하기 좋은 운동은 수영과 자전거 타기 등이있습니다.

 

 

웰튼병원은 관절수술에 특화된 병원으로 무릎인공관절 수술 후 사후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삽입된 인공관절이 본래의 몸의 일부처럼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게끔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