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빠른 회복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빠른 회복

웰튼지기 2016. 12. 29. 16:21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으로 빠른 회복

<관절내시경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

 

한번쯤은 누구나 겪어보거나 들어봤을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

십자인대가 무엇인지와 무릎 관절내시경 수술 후 재활운동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십자인대의 우리 몸에서의 역할은?

무릎관절 내부에 위치하여 전방십자인대와 후방 십자인대로 구성되어 특히나 전방십자인대는 허벅지에 대해 정강이뼈가 앞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여 전방십자인대파열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후방십자인대는 허벅지에 대해 정강이 뼈가 뒤로 후퇴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원인은?

전방십자인대파열은 고정된 정강이뼈에 대해 갑작스런 몸통이 바깥쪽으로 돌려졌을 때 주로 많이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축구와 스키, 농구와 같은 격렬한 운동으로 움직임이 넘어지면서 파열되어 정형외과를 통해 관절내시경 치료를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증상은?

무릎이 앞으로 쏠리는 느낌이나 흔들리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되며 부종이 생기며 무엇보다 통증이 심하여 걷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한달 이내에는 통증이 서서히 줄어들어 단순히 근육통으로 오인하기 쉽지만 무릎에 힘이 빠지며 주저앉게 되고 방치했을 대 연골파열 등 퇴행성관절염을 일으키게 되어 관절내시경 치료가 필요하다면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초소형, 초정밀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 수술은 7mm 이하의 미세 피부 절개를 통해 삽입하여 모니터로 직접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상태를 체크하면서 즉시 수술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은 봉합술재건술로 나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봉합술은?

봉합은 손상이 적은 상태의 십자인대를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재건술은?

환자 자신의 인대를 떼어 자가건을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인대인 동종건을 이용하여 재건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으로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성공 여부는 정확히 진단하고 전문의의 숙련됨으로 성공적인 수술을 좌지우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후 재활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관절내시경 재활 운동을 통해 정상적인 무릎 기능 회복과 재파열방지, 튼튼한 무릎관절의 유지가 가능합니다.

 

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후 2주 가량 목발을 사용하면서 6주간은 보조기 착용이 필요합니다.

이 때 원활한 무릎 관절 운동, 근력 강화운동 등의 재활 치료를 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