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이 해답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이 해답

웰튼지기 2016. 12. 28. 16:45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이 해답

<심각한 고관절의 통증은 인공관절수술로 고민 해결>

 

고관절 혹은 엉덩이 관절은 허리와 더불어 우리몸 중심에 위치한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고관절 부위는 골반뼈와 넓적다리뼈를 잇는 관절로 하반신 움직임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여 한번 문제가 생겼을 경우 기본적인 일상 활동이 어려워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지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관절통증 환자들은 정상적인 보행이 어렵기 때문에 활동반경이 적어지고 다리를 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우선적으로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보존적 치료가 우선시 해야 하지만 통증이 극심하고 마모가 심하다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입니다고관절이 뼈와 뼈 사이가 부드럽게 운동할 수 있도록 연골,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의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나 통증, 혹은 붓거나 열감이 동반될 경우 흔히 말하는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고관절 부위도 관절염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질환은 고관절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또한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또한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고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고관절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뒤따르는 세월의 흔적과도 같은 질환입니다.

실제로 진행을 실질적으로 막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고관절통증을 줄여주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는 데 치료의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한 변형이 와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의 통증과 관절의 제한이 왔을 경우 수술적으로 교정하고 재활치료를 시행하여 관절의 손상이 빨리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고 , 환자가 통증을 느끼지 않는 운동범위를 증가시킴으로써 환자의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말기의 고관절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하여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일상 복귀가 가능합니다.

현재의 고관절 상태 및 고관절통증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관절염의 경우 보존적 치료로 생활 습관개선, 약물요법, 관절에 대한 국소 치료 등이 있으며, 인공관절수술과 같은 치료의 경우 고관절인공관절 수술이 대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의 경우 효과적인 통증의 경감을 얻을 수 있고 변형된 관절이 교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관절의 수명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향후 재치환술을 필요로 할 수 있고, 수술 과정에 있어 출혈이나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 의한 세심한 진료 후 선택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웰튼병원의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근육 보존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로 안전성은 물론 환자들의 상처 회복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있습니다.

근육보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수술로서 기존의 수술은 근육과 인대를 절개해 인공관절 삽입 후 다시 절개한 근육과 인대를 봉합하여 인대의 손상을 가져와 회복기간이 늦은 것과 달리 인공관절이 들어갈 피부를 절개해 외회전근과 인대를 자르지 않고 밀어 젖혀 공간을 마련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획기적인 수술법입니다.

 

기존 고관절 수술법에 비해 수술 후 6주이상 탈구예방을 위한 제한을 실시했던 것에 비해 행동 제약이 없고 수술 다음날부터 보행을 비롯해 휄체어나 의자에 앉는 것이 가능하다 또 원래 있던 근육과 인대를 보존했기 때문에 삽입한 인공관절을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으며 수술 후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되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문제가 생긴 대퇴골두를 절재한 후 특수 금속 또는 세라믹으로 인공관절 기구를 삽입하게 되고 이 기구는 약 30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수술시간은 1시간정도이고 수술절개부위는 10CM 내외로 최소절개 후 출혈량과 근육 인대의 손상이 적어 수술 후 적어도 4시간 이후 보행이 가능하며 3일에서 7일이내면 보조기구 없이 단독 보행이 가능합니다.

입원기간은 2주면되고 1~2개월 후에는 일상생활 복귀를 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시스템의 웰튼병원은 인공관절수술에 특화된 치료 병원으로 내부에 물리치료센터와 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재활치료를 통해 고관절통증 환자에 맞는 재활로 수술 5일째부터는 정상적인 보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의 인공관절수술 명장 송상호 원장님은 아시아, 태평양 최초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교육 자료를 제작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고관절통증 환자 상담은 02-269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