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이 문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이 문제

웰튼지기 2016. 11. 17. 16:49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이 문제

<지끈지끈 엉덩이통증은 고관절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병원 웰튼병원에서 대표적인 고관절 병변 중 하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초기~ 말기까지 서서히 잠식해오는 통증과 함께 서서히 걷기 조차 힘들어지는 무서운 질환이지만 웰튼병원과 만나면 단계에 맞는 치료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는 사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혈액순환 장애로 즉,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뼈가 괴사에 빠지는, 다시 말해 썩는 병으로 대퇴골두, 수부 주상골, 대퇴골 과상돌기(무릎뼈), 상완골두(어깨뼈) 등에 발생합니다.

그 중 가장 흔한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허벅지 뼈, 즉 대퇴골이라 불리는 고관절 머리 부분이 피가 통하지 않아 썩게 되는 병으로 대부분의 경우 30대에서 50대까지 연령 폭이 넓으며 여자보다 남성에게서 더 자주 생기게 됩니다. 약 60%의 확율로 양측성으로 발생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은 명확히 아직 밝혀진 것이 없으나 그 동안의 많은 연구로 외상성 요인과 비외상성 요인으로 대변되고 있습니다.

외상성 요인 : 대퇴골 경부 골절, 고관절 탈구, 선천성 고관절 탈구의 치료 합병증, 대퇴 골두 골단 분리의 치료 후유증

비외상성 요인 : 과다한 음주, 부신피질 호르몬 과다 복용, 잠수병, 혈색소 질환,방사선 조사, 흡연, 임신, 고지혈증 등 다양한 요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증상은?

질병 초기에는 아무 증상을 못느끼다가 질병이 진행하면서 활동으로 악화하는 서혜부 동통, 때로는 둔부, 대퇴부 혹은 슬관절부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복합적인 부위의 통증으로 자칫 정밀 검사를 받지 않으면 오진을 할 염려가 있기 때문에 고관절 정밀 진단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환자에 따라 고관절 질병 경과는 다르지만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리나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2년 이내에 85% 이상 대퇴골두 함몰을 보여 그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방법은?

비수술적 요법으로 약물 요법, 전자기장 치료 등이 있으며 수술적으로 인공관절치환술이 있습니다.

웰튼병원 초기~ 중기, 말기까지의 단계별 치료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인공고관절 수술 진행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타병원에서는 절개부위가 크고 근육과 힘줄의 손상이 큰 반면 웰튼병원에서의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 인공 고관절 수술은 10cm 미만의 최소절개로 진행되어 근육과 힘줄을 잘라내지 않아 빠른 회복과 미용적 측면에서도 우수합니다.

고관절 수술 직후 4시간 후부터 조기보행 연습이 진행되며 5일째부터는 독립보행이 대부분 가능합니다. 이처럼 앞서가는 의료기술의 수술법을 통해 세계 각국의 의료진에게 더욱 널리 알리는 것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을 받으시고 끝이 아닌 꾸준한 재활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고관절 수술 퇴원 후에는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 교육 및 주의사항도 꼼꼼하게 챙겨드리고 있습니다.

 

 

2016년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 2500례를 달성한 웰튼병원은 앞으로도 3000례, 5000례 만족스러운 수술을 통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행복과 기쁨을 드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