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당당하게 걷는 무릎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당당하게 걷는 무릎수술

웰튼지기 2016. 11. 16. 12:00

무릎인공관절수술 당당하게 걷는 무릎수술

<곧은 다리로 건강하게 무릎인공관절수술 망설이지 마세요!>

 

오늘은 웰튼병원에서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관절 질환인 퇴행성관절염에 의한 통증과 치료 방법인 무릎인공관절수술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65세 이상에서 80%, 75세 이상의 노년층은 대부분 가지고 있다는 국민질환이라고도 불리는 퇴행성관절염은 무릎 연골이 점점 닳아 없어지면서 뼈가 노출됨과 함께 관절변형과 통증을 불러 일으켜 결국 무릎수술이 필요하게 되는 관절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을 진단 받았다 하여 무조건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는 것이 아니라 조기에 발견하여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통해 예방과 진행 속도는 조금씩 늦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골이 모두 닳아 허벅지뼈와 종아리뼈가 부딪힐 정도의 중기~ 말기의 퇴행성관절염이라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무릎수술이 불가피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일 경우 자각이 가능한 증상은?

계단을 오르내릴 때 경미하게 시큰거리던 무릎이 중기를 넘어선 관절염에서는 앉았다 일어날 때, 양반다리를 하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있고 이유 없이 무릎이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기에는 O자형으로 다리의 형태가 변형되어 무릎이 너무 아파 행동  반경이 줄어들며 통증으로 밤잠을 이루지 못하다가 결국 무릎인공관절수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웰튼 무릎인공관절수술의 치료 방법은?

대표적인 무릎수술인 무릎인공관절 치환술은 인체에 무해한 세라믹 소재의 인공관절을 본래의 기능을 못하는 기존의 마모된 관절을 제거 후 삽입하는 수술로, 최근 빠른 의료기술의 발달로 통증 및 출혈이 적고 부작용이 거의 없어 회복속도가 과거에 비해 빠릅니다.

특수 제작된 무릎인공관절은 환자 개개인의 맞춤형으로 성별, 연령, 활동량, 관절 크기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개개인에 맞는 인공관절이 사용되어 부드러운 착용감과 함께 충분한 재활과 정기 검사로 본인의 본래 무릎과 같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은 무릎인공관절수술과 고관절수술 위주의 수술병원으로써 기존의 절개부위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여 10cm 미만의 절개 부위로 수술이 진행되어 출혈이 적기 때문에 빠른 회복과 수술 후 4시간후부터 보행 연습 진행이 가능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특성상 여성환자들이 많은 가운데 타병원과 차별화된 무릎인공관절수술 최소절개로 인해 환자분들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퇴행성관절염 수술 후 회복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무릎수술 후 일반적으로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은 후 4시간 후부터 앉는 연습자세와 가벼운 걷기가 가능합니다. 침대난간에 의지하여 일어서기부터 시작해 4점 워커를 사용한 보행연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1단계 : 무릎인공관절 치환술 1~2일 가량은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이 기간은 진통제를 투여해 통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2일째가 넘어가면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굴곡 각도가 115~120도가량 무릎관절을 구부리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3단계 : 무릎수술 7일동안 점차적인 물리 치료와 재활운동을 통해 정상적인 무릎관절의 굽혀지는 각도가 135도~140도까지 구부려지게 되면서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정상적인 무릎운동이 가능해집니다.

 

4단계 : 무릎인공관절수술 2주 후 피부 봉합사를 제거하고 통증이 매우 호전되어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충분한 재활운동 후 퇴원을 하게 되며 일상생활로 복귀하게 됩니다.

5단계 : 무릎수술 3개월 가량까지는 오래 걷게 되면 무릎에서 소리가 날 수 있으나 인공관절수술 후 통증이 없으면서 소리가 난다면 크게 문제되는 것은 없습니다.

 

웰튼병원은 퇴행성관절염으로 고통받는 환자분들을 위해 O자로 휘어진 다리가 곧은 11자 다리가 되어 편안한 일상생활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앞서가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통해 행복을 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무릎수술정형외과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