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 요하는 퇴행성관절염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 요하는 퇴행성관절염

웰튼지기 2016. 9. 13. 15:13

무릎인공관절수술을 요하는

퇴행성 관절염 말기

 

 

 


가만히 있을때도 무릎 통증이 있다.
딛고 다닐때 심한통증이 있다.
무릎통증으로 잠이 깨거나 잠을 못잔다.
무릎통증 때문에 약을 끼고 산다.

 



등의 증상이 있을경우 무릎 퇴행성관절염 말기 증상임을 의심해야 하며 이런경우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1단계-골극이 의심되는 단계

2단계-확실한 골극이 있는 단계

3단계-관절강에 중증도 협착이 있는 단계

4단계-연골하골의 경화을 동반한 관절강의 심한 협착이 있는 단계



관절염이 단계별로 진행하면 일반적으로 내측의 관절면이 점차 좁아지게 되면서 결국 대퇴골과 경골사이에 관절부위가 서로 붙게되어 뼈와 뼈가 만나게 됩니다. 이 때 뼈끼리 부딪히면서 뼈를 깎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이 심하고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면서 관절염의 마지막단계에 이르면 인공관절수술 밖에는 해답이 없습니다. 무릎인공관절의 구성요소는 대퇴골 관절면을 대치하는 금속인 대퇴삽입물과 경골 관절면을 대치하는 경골삽입물 그리고 슬개골 관절면을 대치하는 폴리에틸렌 슬개골 삽입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골 삽입물은 아랫부분은 금속, 윗부분은 폴리에틸렌으로 되어 있습니다. 각 삽입물은 대게 골시멘트라는 특수 접착물질을 사용하여 고정하게 됩니다.

 

 


 

 





큰 대학병원,종합병원, 주변의 병원급 관절병원들도 늘어나면서 인공관절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는데요 무릎관절은 내가 걷고 활동하는데 매우 중요한 관절이기 때문에 신중하고 바른 선택으로 결정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병원들 중 믿을만한 병원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일단 가장 중요한것은 덜 아프고, 빠른 재활이 가능해야 하겠죠??

 

 





 

 



인공관절 최소절개술

최소절개술의 효과 최소통증,조기보행,출혈량 감소
보행에 필요한 허벅다리 앞쪽의 대퇴사두근 손상을 최소화하여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직후 다리를 들어올리기와 수술 후 4시간 뒤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결과 3회 연속1위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5일째 되는날 피 검사를 통해 염증수치를 확인하고 수치가 상승된 경우에는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더 사용하게 되며 수술 후 7일째 다시한번 염증검사를 체크해서 항생제을 계속 써야 하는지 확인합니다.

 

 


 

 

 


재활프로그램, 가정재활교육,1:1전담교육 등 재활 치료사의 체계적인 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수술다음날부터 퇴원하는날까지 매일 재활치료를 받게 됩니다. 개인마다 재활운동 기록지가 있어 본인이 무릎굽힘운동, 무릎펴는 운동, 다리 들어올리기 운동, 계단연습, 보행연습 등 그날 한 운동과 횟수를 기록하면서 평균 재활시기와 본인의 재활정도를 비교하며 운동을 합니다.
이렇듯 개개인별로 재활을 관리하고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