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참지 말고 관절수술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참지 말고 관절수술

웰튼지기 2016. 8. 3. 16:19

전방십자인대파열 참지 말고 관절수술

<무릎에 찾아오는 불청객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수술 잘하는 웰튼병원에서>

 

전방십자인대파열이란 무엇일까?

우선 십자인대는 무릎의 전.후방으로 위치해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인대입니다. 십자인대는 전방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로 나누어져 전,후방 십자인대가 + 모양으로 위치해 십자인대라고 불립니다. 전방십자인대의 주 기능은 걸을 때, 뛸 때 무릎이 앞뒤, 전후로 밀리지 않도록 지지해주어 잘 걷고 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무릎의 회전시 안정성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주지만 만약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된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한 관절수술이 필요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단계

Grade 1 은 전방십자인대파열 1단계로 인대는 심하게 손상된 것은 아니며, 미세하게 십자인대가 늘어난 상태로 인대의 제 기능을 하기에 큰 문제는 없기 때문에 관절수술이 필요 없습니다.

Grade 2 십자인대파열 2단계는 인대가 탄력성을 잃은 지점까지 늘어난 상태로 부분적인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Grade 3 인대의 완전 파열을 뜻하는 단계로 완전히 파열되어 제 기능을 전혀 하지 못하는 단계로 반드시 관절내시경 관절수술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증상은?

1.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될 경우 무릎에서 갑자기 찢어지는 소리가 나거나 '퍽'하고 터지는 소리와 함께 파열됩니다.

2. 무릎이 24시간 이내에 부어 오르면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부기가 빠지게 됩니다.

3. 신체활동시 무릎의 움직임이 불완전하고 이로 인해 반월상연골판까지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4. 무릎의 가동 범위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시 어떤 검사를 할까?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문진입니다. 어떻게, 어떤 상황에서 파열이 일어난 것인지 꼼꼼히 물어보게 되며 신체학적 검사로 부상당한 무릎의 구조를 살피고, 정상적인 움직임과 발과 비교하는 검사를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관절수술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MRI 촬영 검사를 하게 됩니다. 촬영 후 정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관절내시경 수술 여부 및 재활치료에 대한 안내를 받게 됩니다.

 

 

십자인대파열 치료 방법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된다면 수술을 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이 없던 시절에는 무릎을 절개하여 재건술이 진행됬지만, 지금 현대의학의 발달로 1cm 미만의 최소절개를 통해 십자인대재건술을 하게 됩니다. 미세절개를 한 후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문제가 되는 부위를 실시간으로 정확히 체크하고 파열된 부위만을 꼼꼼히 재건하는 수술로 빠른 치료가 가능하며 회복 또한 빨라 일상복귀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전방십자인대의 파열 전과 후의 사진을 통해 파열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무릎, 고관절, 어깨 치료에 특화된 병원으로 무릎 인공관절 및 관절내시경을 통한 관절수술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 대한 치료 경험이 풍부한 병원입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한 치료는 기본적인 보행과 운동과 밀접한 부분이기 때문에 관절수술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병원에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내시경 관절수술은 크게 봉합술재건술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봉합술은 인대를 꿰매 이어주는 방식으로 치료하며 재건술은 봉합을 해도 붙지 않는 경우 손상된 인대를 제거하고 새로 만들어주는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을 실시하게 됩니다. 재건을 위해 자신의 신체에서 채취한 자가건이나 동종이식건을 사용하게 되며 파열된 인대의 잔류조직을 최대한 보전해 이식건을 부착하기도 합니다.

 

 

관절경수술인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수술은 대략 1시간 가량의 수술시간과 절개가 작기 때문에 흉터와 통증이 적은 편이며 입원기간이 짧고 회복이 빠릅니다. 하지만 제 기능을 다하려면 과격한 움직임을 삼가하고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를 통해 무릎 부위의 근육을 키우는 것이 뒤따라 줘야 좋은 관절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운동 중 무릎부상을 당했다면 추가손상이 없도록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며 인대손상이 의심된다면 보조기를 착용하고, 손상이 심하지 않다면 대퇴사두근 강화운동을 실시하는 등 증상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서 웰튼병원은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