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수술,관절수술 부르는 반월상연골판파열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수술,관절수술 부르는 반월상연골판파열

웰튼지기 2016. 6. 13. 15:44

무릎수술, 관절수술 부르는

반월상연골판파열

 

반월상연골판은 둥근 대퇴골과 평평한 경골을 이어주는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구조물이며, 내측 반월상연골판과 외측 반월상연골판이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은 무릎에 큰 타박상을 입거나, 넘어지거나, 바르지 못한자세로 장기간 무릎에 충격이 가해질때 반월상연골판파열로 이어져 무릎수술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관절수술을 요하는 반월상연골판파열>

반월상연골판파열이 오면 통증과 함께 다리가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다리의 통증으로 걷기 힘들어지고 무릎이 어긋나는 느낌, 무력감 딱딱거리는 소리와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타박상으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수술 해야 할까?>

반월상연골판의 역할은 우리몸에서 무릎주위의 기능을 안정화시키고, 대퇴골과 경골 사이의 마찰을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뼈의 영양공급과 윤활작용을 하고, 외부충격을 흡수하여 신체의 무게를 지탱 분산시켜 줍니다.

 

<관절수술, 무릎수술 요하는 반월상연골판파열>

발월상연골판파열의 종류, 나이, 활동력, 그리고 연관된 다른 손상 혹은 질환들을 고려하여 치료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의 치료방법은 그 파열의 정도, 부위, 모양 등에 따라 크게 절제술과 봉합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봉합술을 시행하여 아물기 위해서는 파열이 혈관이 있는 부위에 위치해야하며 실제로 봉합술을 시행할 수 있는 파열이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 절제술의 경우 연골판 중 파열되어 불안정해진 부분을 절제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봉합술과 절제술을 치료를 할때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하게됩니다. 관절내시경은 1cm미만의 작은 내시경 카메라를 관절강안에 직접 삽입하여 병변부위를 모니터를 보며 절제하거나 봉합하게 됩니다. 관절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출혈,통증이 적으며 입원기간 및 재활치료기간도 타수술에 비해 짧습니다.

 

 

<관절수술, 무릎수술 관절내시경 수술>

관절내시경 치료후에는 다리의 통증이 사라지게 되면서 무릎운동성도 같이 높아지기 때문에 스포츠 및 레저활동도 즐길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의 치료는 파열의 모양, 크기, 그리고 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의 바깥쪽 ⅓은 적색영역으로 혈액공급이 원활한 지역입니다. 종파열로써 이지역에 파열된 반월상연골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봉합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반월상연골의 안쪽 ⅔은 백색영역으로 혈액공급이 좋지 않으며 이 부위에 파열된 반월상연골은 스스로 치유가 불가능하며 대부분의 복합파열이 지역에 흔히 발생하는 파열 중 하나로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부분 절재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절제술 자주하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