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오십견으로 착각하는 어깨회전근개파열 관절내시경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오십견으로 착각하는 어깨회전근개파열 관절내시경치료

웰튼지기 2016. 5. 23. 16:36

어깨통증의 원인

어깨회전근개파열 관절내시경치료

<어깨회전근개파열>

우리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절은 어디일까요? 그것은 바로 무릎과 어깨관절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만큼 부상을 입게 될 확률이 크고 관절의 마모가 많은 관절인 무릎과 어깨 오늘은 그중에서도 어깨관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흔히 어깨가 아프고 팔이 잘 안움직이면 오십견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젊은 사람들의 어깨통증 호소로 인한 삼십견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는데요, 의외로 병원에 오시면 오십견 증상이 아닌 어깨회전근개파열 진단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넘어지면서 팔을 잘못 짚은 경우, 무거운 물건을 옮기거나 들고 난 후 갑작스러운 통증, 반복적인 어깨사용을 한 후 어깨통증이 심하고 부으며 내맘대로 움직여지지 않는다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나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감싸는 견봉이라는 뼈와 위팔뼈의 충돌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으로 팔을 위로 들어올리는 동작과 안쪽으로 돌리는 동작에서 그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어깨충돌증후군이 진행되면서 추가로 팔을 등 뒤로 돌리는 동작까지 어려워지는 질환으로 좀 더 심각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깨관절에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4개의 힘줄이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라고 부르는데 기본적으로 팔을 안이나 바깥으로 회전시킬 때 움직이는 역할을 하며 어깨뼈가 관절내에서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힘줄이 반복되고 과도한 사용이나 부상, 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부분적으로 손상되거나 완전히 끊어져 파열된 상태를 말하며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년을 포함한 노인 어깨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로 직업이나 스포츠 활동과 관련하여 반복되고 과도한 사용 및 부상으로 발생하며 노화현상인 퇴행성 변화로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빈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해부학적인 원인으로 어깨뼈(견봉)와 힘줄의 충돌 현상이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끊어진 어깨힘줄은 자연치유되지 않으며 통증이 반복되면서 부분파열에서 완전파열로 소파열에서 대파열로 그 크기가 증가하고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경미한 파열의 경우 주사치료와 같은 약물치료를 통해 통증을 조절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어깨회전근개파열의 특성상 파열된 부위의 크기가 증가하거나 완전 손상된 경우에는 힘줄을 봉합해주는 관절내시경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파열된 힘줄은 자연치유가 되지않고 그 크기가 증가하며 움직임이 제한되고 관절증으로 진행될 소지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완전파열이 되기 전까지 주로 통증과 불편감을 반복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통증이 잠시 사라졌다고 해서 회복이 된것은 아니며 반복되면서 그 크기가 증가하기 때문에 조기에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