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과 관절내시경 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과 관절내시경 치료

웰튼지기 2016. 5. 9. 15:10

[무릎연골수술관절내시경 치료]

무릎연골손상(찢어짐)은 무릎통증으로 무릎연골수술(관절내시경 치료)를 받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의학적인 용어로는 반월상연골판이라고 불리우며 관절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연골은 여러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수한 섬유질로 반월모양을 하고 있으며 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에 각각 위치하여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역할을 하는데 완충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릎관절이 우리 몸에서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고 체중을 견디는 관절로 특히 운동이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 하중을 많이 받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반월상연골판 손상 이유

1. 심한 운동을 계속했을 때

2. 쪼그려 앉아서 하는 육체 노동을 장기간 해왔을 때

3. 비만이나 노화 등

 

또한 걷거나 앉고 서는 등 기본적이고 일상적인 동작을 가능케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절입니다. 완충역할은 이러한 관절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연골판이 찢어지거나 손상되어 완충의 기능을 잃게 되면 관절에 무리가 가고 장기적으로는 뼈를 감싸고 있는 연골이 손상을 받아 염증을 일으키는 등 관절염을 불러오게 됩니다.

 

 

관절염은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고 지속되면서 발생하는 무릎관절의 퇴행성 질환이며 손상된 연골판의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더 큰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방치보다는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골판 손상은 MRI나 임상적인 테스트, 관절내시경 등을 통하여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무릎연골판 손상이나 인대 손상 등 관절 내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은 위내시경과 마찬가지로 관절내에 초소형 내시경을 삽입하여 손상 부위를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여 필요한 시술을 할 수 가 있습니다.

 

 

 

무릎연골판 손상의 경우 손상된 위치나 방향, 크기에 다라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치료방법이 다양합니다. 무릎연골판은 재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분절제술이나 봉합술 등 어떠한 치료방향이 환자에게 유리한지 정확한 진단과 결정이 필요하며 숙련된 기술로 최적화된 시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특수한 실을 이용하여 연골판을 꿰매는 봉합술은 손상되기 전의 모양으로 복원을 하는 수술방법으로 고난이도의 수술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이 필요할 때

 

1. 계단을 내려가거나 쪼그려 앉거나 양반다리가 안될때

2. 다리가 O자, 또는 X자로 휘었을 때

3. 외부의 충격으로 무릎에 극심한 통증과 함께 무릎을 굽히거나 펴는 게 안될 때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수술) 과정

 

1. 내시경 삽입을 위한 절개부위(1cm정도의 작은 구멍)를 관절 주변에 만듭니다.

2. 카메라를 환부에 삽입하여 치료부위를 정확히 진단합니다.

3. 치료부위에 다른 기구들을 삽입하여 손상된 부위를 다듬거나 절제 또는 봉합하는 등 수술을 진행합니다.

4. 수술시간은 보통 30분정도 소요되며 치료부위의 상황에 따라 추가 시간이 소요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