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확실하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확실하게

웰튼지기 2016. 4. 25. 18:08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확실하게

<무릎에서 퍽!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는 초정밀 관절내시경 수술로>

 

 

본격적인 프로스포츠 시즌이 다양하게 개막되면서 '전방십자인대파열' 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주로 운동선수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부상으로 알려져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남성도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심심찮게 나타나는 질병으로 관절내시경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웃 분들에게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되었을 때의 증상은?

1. 무릎관절이 빠지거나 빠질 것 같은 느낌

2. 무릎이 점점 붓고 거동의 불편함

3. 통증과 함께 무릎의 흔들림

4. 충격 및 외상에 의해 무릎에서 뚝! 하는 파열음

 

 

X자 모양으로 무릎 위, 아래 관절을 원활하게 움직이게 도와주는 십자인대는 무릎 앞쪽에 위치한 전방십자인대에서 대부분 문제가 발생합니다. 5~10mm 정도의 굵기로 안정성을 유지시켜주면서도 끟어지기 쉬운 부위기도 하기 때문에 무릎이 붓고 통증과 함께 쪼그려 앉기가 어렵다면 전방십자인대파열을 의심하고 전문의 치료를 신속하게 받아야 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수술 방법은 하반신마취, 1시간 가량의 수술시간,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큰 절개 없이 경골과 대퇴골에 골 터널을 만들고 이곳에 건 조직을 삽입하여 단단히 고정하는 수술입니다.

 

 

이미 운동선수들에게 많이 알려진 주의해야 하는 질환인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하여 정확한 인지가 부족하다 보니 치료시기를 놓치기도 하므로 잘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치하게 되는 경우 연골마저 손상 시킬 수 있으므로 2차 질환이 나타나기 전에 가급적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파열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 주사, 보조기 등을 활용한 비수술적 요법과 전방십자인대파열 된 부위에 새로운 인대를 이식하는 관절내시경 수술적치료로 나누어 진행하게 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은 관절내시경 치료를 많이 하며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병원에서 치료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관절치료에 특화되어 숙련된 의료진의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 진행 및 수술 후에도 차별화된 1:1 맞춤 재활치료를 통해 빠른 회복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에 대한 Q&A

 

Q :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을 한 경우 입원기간은 어느정도인가요?

A : 2~7일로 통증 및 부종에 따라 다르며 동통없이 활동 가능한 경우 퇴원하며 14일째에 실밥제거를 합니다.

 

Q : 관절내시경 후 무릎 굽히는 운동은 어떻게 해야 되나요?

A : 전방십자인대파열 뿐인 경우 수술 후 가능한 정도로 점진적으로 굽힙니다. 복합손상시 정해진 각도 내에서 굽히며 관절운동범위가 충분하지 않을 시 퇴원후에도 굽힘 운동을 꾸준히 해주어야 빠른 회복과 함께 운동능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Q :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해도 아파요

A : 십자인대파열수술은 골 터널을 만드는 등의 처치가 필요하므로 통증이 심합니다. 이후 관절 구축도 생길 수 있으므로 통증 지속시 주치의와 상의하여 관리합니다. 개개인의 수술상황이나 연골상태에 따라 통증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대개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치유가 됩니다.

 

Q : 관절내시경 수술대상은 어떤 질환인가요?

A : 전방십자인대파열, 후방십자인대파열, 반월상연골판 손상, 관절연골손상 및 이상, 관절내골절, 관절내 이물, 관절내 염증 등 관절내부 질환에 해당 됩니다.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은 평소 허벅지 근육을 강화해 무릎의 불안정성을 보완하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운동 전 허벅지와 대퇴사두근, 햄스트링 부위를 중점적으로 스트레칭 하는 것도 관절내시경 수술을 해야 되는 상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빠른 회복과 꼼꼼한 관절내시경 수술로 유명한 웰튼병원은 발산역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무릎, 고관절, 어깨 관절 특화 병원으로 항상 모든 사람들의 관절 건강을 책임지는 병원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