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잘하는 곳에서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잘하는 곳에서

웰튼지기 2016. 4. 18. 17:03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잘하는 곳에서

<무릎에서 퍽! 터지는 소리가 전방십자인대파열 초기에 관절내시경 시술이 중요>

 

 

오늘은 웰튼병원에서 흔히 알려진 질환인 무릎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다들 아시는 전방십자인대파열은 등산, 축구, 배드민턴 등의 스포츠활동 뿐 아니라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일상생활에서 안 쓰던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었을 때 십자인대파열로 관절내시경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이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손상에 비해 자각이 쉽지 않아 오랜 기간 방치하기 쉬운데 이를 방치하면 반월상연골손상 및 퇴행성관절염으로 합병증이 올 수 있는 만큼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 자세가 중요합니다.

전방십자인대의 역할?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운동 중 섬세한 균형감각이 필요한 축구와 농구 등 무릎을 사용하고 순간 힘과 스피드를 제어하며, 높은 곳에서 아래로 착지, 방향 전환 등에서 무릎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방법은?

*손상 정도에 따라 초기에는 비수술적 방법, 중기 이상에서는 '관절내시경'수술 고려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손상 정도에 따라 무조건 관절내시경 수술이 아닌 전방 전위가 경미하고 동반 손상이 없는 초기의 부분적인 파열은 보조기 착용과 재활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이는 동통과 부종을 경감시키고 관절 운동 법위를 확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인대의 50% 이상이 손상된 중기와 말기의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정상기능을 유지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관절내시경 수술적 재건술이 필요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무릎 부위 1cm 미만을 절개한 후 관절내시경을 삽입하여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실시간 확인하며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웰튼병원은 관절내시경은 작은 절개로 수술시간이 짧고 통증과 출혈, 감염의 위험이 적어 치료효과를 높입니다. 입원과 퇴원 시간이 짧은 편이어서 사회생활에 큰 지장이 없어 스포츠 손상으로 내원한 환자분들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입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시 최소절개로 진행되어 1cm 미만의 절개로 흉터에 대한 부담이 크지 않아 만족도가 더욱 높으며 1시간 내의 짧은 수술시간 또한 관절내시경 수술 후 후유증이 거의 없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로 관절내시경을 받았다면 2주 안에 90도까지 관절 운동범위를 확보하며, 5주 이내에 완전 굴곡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6주부터는 대퇴부의 근력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키게 됩니다. 단, 수술 후 일정기간 목발과 보조기 착용이 관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소홀히 하면 안됩니다.

6개월 가량이 흐르면 정상적으로 보행과 가벼운 운동이 가능하지만 실제 재건된 인대가 체내에서 착상이 되는 시기는 대략 1년 이상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단계별로 체계적인 훈련 없이 복귀에 서두른다면 재손상이 가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초반에 말씀드렸다시피 봄철 다양한 무릎 부상이 많은데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통증을 참거나 손상을 방치하게 되면 상태가 악화되어 관절내시경 수술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나 젊은 환자들 중에서 방심하고 그냥 넘기게 되었다가 전방십자인대파열 정도가 악화되어 병원을 늦게 찾는 경우가 있어 더 주의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전방십자인대파열되어 내원하신 환자분의 관절내시경 캡처 화면입니다. 꼼꼼한 봉합수술로 손상된 부위만을 찾아내어 봉합하여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숙련된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꼼꼼한 수술 진행과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 후에도 꼼꼼한 사후관리 및 재활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웰튼병원에서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수술을 받게 된다면 맞춤 1:1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주기적인 관리가 제공되며 내원하여 진행되는 재활프로그램 뿐 아니라 집에서도 쉽게 따라하며 일상생활이 재활치료가 될 수 있도록 홈트레이닝 프로그램도 제공하여드리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하여 무릎과 고관절, 어깨 관절을 체계적으로 특화된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웰튼의 특별한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 프로그램을 직접 확인하시려면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