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나도 무릎수술이 필요한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나도 무릎수술이 필요한가?

웰튼지기 2016. 4. 6. 16:19

무릎인공관절수술 나도 무릎수술이 필요한가?

<극심한 통증과 운동제한이 오는 무릎관절 인공관절 무릎수술만이 답일까?>

 

일상생활을 하면서 단순하게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도 복이라고 할 수 있는데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생활조차 불가능하게 만드는 무릎 통증으로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무릎 통증의 경우 특히나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게 되어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괴롭히게 되는데 이 경우 무릎연골이 심하게 닳아 낮동안 일상생활도 정상적인 생활이 안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릎인공관절은 무엇이고 어떠한 경우에 고려해야 되는 사항과 주의사항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에 통증이 있다고 모두 무릎수술을 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관절염의 진행과정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 총 3기로 나뉘어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초기 단계의 경우 무릎 근육 강화 운동과 주사요법으로 치료를 병행하며 관절염의 진행 상태를 체크해야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이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한 관절염은 어린 소아부터 젊은 여성들도 방심할 수 없는데요. 적절한 약물 치료를 하면서 잘 관리하면 큰 문제가 없으나 방치하는 경우 관절의 변형이 오게 되어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통해 정상적인 형태와 기능을 가진 관절로 회복해야 합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증상

 1. 통증이 지속적이며 점점 심해진다.

 2. 통증으로 인하여 밤잠을 설친다.

 3. 걷거나 무릎을 구부리기 힘들다.

 4. 계단 오르내리기가 힘들다.

 5. 다리에 심한 변형이 생겼다.

 

 

인공관절병원에서 관절염 말기에 진행되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심한 통증과 관절 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에 특수 금속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인체에 삽입하여 정상적인 기능과 함께 큰 폭으로 통증이 감소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절을 형성하는 뼈의 겉면을 곱게 다듬고 난 후 얇은 특수 금속막을 관절 겉면에 씌운 후 그 중간층에 특수 플라스틱을 삽입하여 물렁뼈 역할을 하도록 하여 관절이 유연하고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관절염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곳곳에서도 큰 문제로 대두되어 미국의 경우는 700만명 이상의 미국인이 관절염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 제약을 받고 있으며 무릎인공관절수술과 같은 무릎수술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 비용 또한 128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하니 사회 활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는 사실입니다.

 

 

일반적인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보행은 2주 후부터 가능하다는 것이 알려진 사실이지만 웰튼병원의 무릎수술은 기존의 50% 가량을 줄인 최소 절개로 수술되기 때문에 근육 손상이 최소화 되어 당일 4시간 뒤 바로 기구에 의지한 보행 연습이 가능합니다. 그 후 큰 문제가 없으면 2~3일 뒤부터 독립보행이 가능합니다. 독립보행이 가능하다는 사실은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얘기겠죠?

 

 

무릎인공관절수술 또는 인공관절치환술이라고도 불리는 무릎수술로 각종 질환 및 외상으로 인해 손상된 무릎관절로 인해 일상 생활의 복귀가 힘들며 약물 요법과 물리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 안전한 금속과 플라스틱 재질의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아픈 것을 감소시키고 무릎관절 운동이 가능해지면서 안정성을 얻고 현재까지도 생물학적 접합성에 맞으면서 마모가 잘 되지 않는 신소재들이 계속해서 연구 개발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무릎 및 허리와 같은 관절과 척추 부위의 통증은 순리에 따라 당연하다 생각하시고 진통제만 드시면서 참는 경우가 많아 이미 중기가 넘어 말기가 되어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기의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뿐 아니라 다리의 심한 변형이 찾아와 보행에도 어려움이 생기며 미용상으로도 보기 안좋으면서 활동 범위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부모님들의 관절 건강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검사가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한 무릎수술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고나서도 재활운동을 통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웰튼병원에서는 80%가량의 좋은 수술결과와 20%가량의 재활운동 및 사후관리가 합쳐져야 무릎수술 부위의 인공관절의 수명을 늘릴 수가 있습니다. 활동과 재활 치료가 없으면 관절내 조직들이 유착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안내 받으신 사후관리 및 치료 방법을 숙지하시고 주기적인 내원 방문과 운동을 적극적으로 임해야 합니다.

 

 

웰튼병원 무릎인공관절수술의 장점

1. 웰튼병원 무릎수술은 최소절개로 진행되어 절개부위가 10cm미만입니다.

2. 절개범위가 작기 때문에 빠른 회복과 빠른 재활치료가 가능하여 입원 기간이 짧아집니다.

3. 절개 부위가 타병원에 비해 작기 때문에 여성분들의 경우 미관상으로도 좋습니다.

4. 인공관절수술 후 조기보행이 가능하여 무릎인공관절수술 기법으로 무릎수술 4간 후에 1:1 전문재활치료 시스템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5.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여 환자분의 개개인의 나이, 성별, 활동량, 직업 특성, 연부조직상태에 맞게 디자인된 인공관절을 사용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해 다리를 이어주면서 움직임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위뼈와아래뼈가 부딪히면서 통증이 점차 심해지고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 오른쪽 사진과 같이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통해 통증을 일으키는 부분에 공간을 만들어 통증 유발을 없애고 점차 노화로 인해 줄어들게 된 키가 다시 기존의 키로 돌아갈 수 있어 많은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웰튼병원은 무릎수술 및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특화 병원으로 다년간의 숙련된 노하우를 통해 만족스러운 무릎수술 결과와 함께 맞춤형 재활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모든 관절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의 힘찬 발걸음을 항상 응원하며 앞으로도 환자분들에게 좀 더 나은 인공관절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